프로그램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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쉴 새 없이 움직이는 차량과 보행자 등을 초당 수십번 (사용 PC 성능에 의존)에 걸쳐 실시간으로 기록해 재생합니다.
차량에 대해서는 그림2같은 거동(롤/피치/요)를 자세하게 기록하기 위해서 노면 단차에서 차 움직임과 충돌시 상화 등을 정확하게
그리고 리얼하게 재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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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차의 거동 |
기록 대상은 표1과 같습니다. 차량과 보행자, 그리고 교통 신호와 콘텍스트 기록도 합니다.
차량 |
좌표, 롤, 피치, 요, 윙커, 브레이크 램프 등 |
보행자 |
좌표, 동작, 롤, 피치, 요 |
교통신호 |
점등 상황 |
컨텍스트 |
시나리오 실행시의 컨텍스트 |
▲표1 리플레이 기록 대상
●조작 방법
- 조작 패널
메뉴의 [툴|리플레이 플러그인]에서 그림3의 조작 패널이 열립니다. 조작 방법은 일반적인 CD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빨리감기나 슬로우 재생, 역재생도 가능합니다. 트랙바에 의해 지정한 시각으로의 이동도 가능합니다. 또한 기록 직후라면 그대로 재생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파일로 저장하고 그 후에 재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툴 바
메인 화면에 툴바를 표시한 경우, 툴바상에서 기록・재생이 가능합니다(그림4). 조작 패널이 메인 화면의 뒷면에 숨겨지는 일이 없기 때문에 조작성이 향상합니다.
- 옵션
재생시의 시점(운전석이나 차량 뒷면 등)의 지정이나 자차로부터 일정한 거리의 차량, 보행자만을 기록 대상으로 하는 기능의 선택
등을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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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조작 패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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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툴바 |
●시나리오 플러그인과의 연계
- 본 플러그인은 시나리오 플러그인과 연계함으로써 이벤트 발생의 타이밍으로 기록을 개시하거나 재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차량의 접촉 등의 엑시던트가 발생한 경우에, 그 몇초전부터 엑시던트 발생까지의 확인을 실시한 후, 원래의 시나리오로
돌아오거나, 혹은 주차장 등의 소정의 장소로 차량을 정차한 경우, 거기까지의 운전 주행을 처음부터 확인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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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5 시나리오의 설정 |
●데이터 관리 방법
- 다수의 차량이나 보행자의 움직임을 리얼타임으로 기록합니다. 수백에서 수천의 모델이 기록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와 같은 케이스에서는 필연적으로 기록 데이터가 커져, 경우에 따라서는 1GB를 넘는 케이스도 상정되기 때문에 본 플러그인에서는
ZLib(ZIP등에 사용되고 있는 압축 알고리즘)에 의한 기록 데이터의 압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전에 기록 데이터 파일을
모두 메모리상에 임포트 한 경우, 메모리 영역을 압박하게 되기 때문에 그림6과 같이 필요한 재생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예측하는 방법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메모리 부담의 경감, 데이터 임포트에 의한 지연을 막고 다수의 모델의 재생에 있어서도 높은 퍼포먼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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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6 재생 데이터 관리 방법 |
●UC-win/Road SDK와의 연계
- UC-win/Road SDK과 이 플러그인을 연계한 경우 SDK쪽에서 기록, 재생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운전 시뮬레이션을 기록한 데이터를 재생했을 경우 자차 위치와 스티어링 등의 운전 조작량, 속도 등을 차례차례로 취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표2는 SDK측에서 제어 가능한 커맨드 예를 나타낸 것입니다.
Rec |
기록을 개시 |
Replay |
재생을 개시 |
Stop |
기록을 종료. 재생을 정지 |
Jump |
지정한 시각에서 재생 실시 |
LoadFromFile |
지정한 파일을 임포트 |
DrivingCar |
자차의 정보를 취득 |
▲표2 리플레이 커맨드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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