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3D에서는 주로 3개의 모델링 기법으로 형상을 작성합니다.이번에는 그 중 1개"자유 곡면"모델링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Shade3D에서 특징적인 모델링 방법으로는 배재곡선과 자유곡면에 의합니다.
베제곡선은 「선형상」으로 표기되어 말단이 닫혀져 있는것을「닫힌 선형상」말단이 이어지지 않고 열려 있는 것을「열린 선형상」이라 하고 있습니다.「닫힌 선형상」과「열린 선형상」는 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자유곡면은「파트」의 일종으로、이 중에는 베제곡선만 수납할 수 있으며 그 배재곡선에 의해 입체생성하는 파트가 됩니다.
「컨
트롤 포인트」라고 불리는 제어점과 그 사이의 선의 곡률을 제어하는「접선 핸들」오 구성됩니다.매우 매끄러운 곡선과 예각을 그릴 수
있어、자유도가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3DCG」모드의「작성」에서「일반」 또는「자유곡면」탭으로 작성합니다.
베지에 곡선의 최소 구성은 컨트롤 포인트 2개+접선 핸들 2개입니다.접선 핸들의 좌표와 컨트롤 포인트의 좌표가 같을 경우「직선」이 됩니다.
접선 핸들에는「인접선 핸들」과「아웃 접선 핸들」이 있어,이 접선 핸들을 조작하는 것으로 컨트롤 포인트간의 선의 곡율을 조정합니다.
축제 등에서 보이는 연등과 같은 죽세공과 비슷한 구조로 입체물을 작성하는 모델링 수법입니다.
대나무 바구니 대신 배재곡선을 붙이는 종이 대신 면을 사용합니다.「3 DCG」모드의「파트」탭으로 작성합니다.[자유곡면] 파트는 [브라우저]안에 파트로 작성됩니다.
먼저 올린 연등을 예로 설명하겠습니다.자유곡면을 사용하면 확실히 대나무 종이로 작성하도록 연등을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 대나무 바구니 대신 베제곡선의「닫힌 선형상」으로 골조를 그립니다.
- 이 여러「닫힌 선형상」을「자유곡면」파느에서 이동할 때 골조면이 부착되 입체가 됩니다.
「자유곡면」파트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베제곡선뿐입니다만, 게다가 룰이 하나 있습니다.그것은 「안에 넣는 베제 곡선의 컨트롤 포인트의 수가 동수」인 것입니다.
●숫자가 같을 경우 모든 면이 유지됩니다
●숫자가 다를 경우에는 부정한 형상이 되어 체면을 세울 수 없습니다
「자유곡면은 내포하는 선형상의 컨트롤 포인트」동사를 연결하여 격자상의 골조를 작성하고, 거기에 생긴 「장방형」에 「면」을 붙입니다.
베제곡선의 특성 그대로 컨트롤 포인트 수로 곡면의 매끄럽음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폴리곤 메시의 「면」은「평면」입니다만 자유 곡면의「면」은「곡면」또는「평면」이 됩니다.베제곡선은 수치로 곡선을 표현하고 있으므로, 외형은 심블한 와이어 프레임에서도 복잡한 곡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같은 곡면을 가진 형상을 폴리곤메시로 표현하려고 하면, 상당수의 면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복잡한 면을 가지면서, 형상, 및 곡면의 편집이 용이한 것이 자유 곡면의 최대의 특징이며, 이점이 됩니다.
자유 곡면에서 폴리곤 메시, NURBS로의 변환은 「툴 파라미터」보다 할 수 있습니다.폴리곤 메시의 경우 세로 방향, 가로 방향 분할 수를 임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유 곡면
●NURBS에는 대화상자 없이 변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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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곤메시와 변환 대화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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