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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 Ver.11
3차원 실시간 VR소프트웨어 패키지

패키지 종류 Ultimate, Driving Sim, Advanced, Standard
자세한 사항은 포럼에이트코리아에 문의
Tel: 031-8086-7586
릴리스  2015년12월
UC-win 시뮬레이션
UC-win/Road・VR세미나
●개최일 : 2016년 1월 19일 (화) 나고야
2016년 2월 4일 (목) 오사카
2016년 2월 18일 (목) 도쿄
2016년 4월 21일 (목) 삿포로
●시 간 : 9 : 30~17 : 35 (VR엔지니어 인정 시험 실시)
●참가비 : 1인당 \18,000 (세금별도)
UC-win/Road・Advanced・VR세미나
●개최일 : 2016년2월 9일 (화) 센다이
2016년3월 3일 (금) 후쿠오카
2016년5월 10일 (화) 카나자와
2016년5월 19일 (화) 도쿄
●시 간 : 9 : 30~17 : 35 (VR엔지니어 인정 시험 실시)
●참가비 : 1인당 \18,000 (세금별도)
UC-win/Road엑스퍼트 트레이닝 세미나
●개최일 : 2016년 1월 21일(목)~22일(금)도쿄
2016년 5월24일(화)~25일(수)후쿠오카
●시 간 : 첫날 13:00~17:30,2일째 9:30~17:30
(UC-win/Road전문가 시범 실시)
※자세한 것은이쪽을보세요
UC-win/Road SDK,VR-Cloud® SDK세니마
●개최일 : 2016년3월4일 (금) 9 : 30~16 : 30
●본 회의장 : 도쿄 본사 시나가와 인터 시티 A동 세미나 룸
※TV회의 시스템에서 도쿄·오사카·나고야·후쿠오카·
센다이, 삿포로·가나자와 동시 개최
●참가비 : 1인당 \18,000 (세금별도)
  VR-Cloud®표준 지원
VR데 이터의 인터넷 공개, 협조 설계 또한 원격 회의를 목적으로 많은 사용자에게 사용하시기 때문에 VR-Cloud®의 서버 기능을 UC-win/Road의 Advanced및 Ultimate버전에 표준 탑재하도록 했습니다.작성 중인 프로젝트를 원격으로 원활하게 관계자에게 프레젠테이션 할 때나 Android단말로 많은 분에 보기 위해서 꼭 VR-Cloud®의 기능을 이용하세요.

▲그림1 VR-Cloud®
  UI의 개선
화면의 메뉴 스타일에 "리본"를 채용했습니다. 리본은 그동안의 메뉴, 툴바 대신 되는 것으로, 작업에 필요한 명령을 직감적으로 재빨리 찾아낼 수 있게 되고 작업 효율이 향상합니다.

UC -win/Road의 리본에서는 "파일","홈","편집","뷰","서버","플러그 인"리본으로 구성됩니다.각 리본에서는 관계하는 기능을 집약하고 아이콘으로 나타냄으로써 지금까지 번거롭던 설정 화면의 표시 등이 보다 원활하게 하게 됩니다.

▲그림 2메인 화면의 리본 메뉴 ▲그림 3텍스처 설정 화면

기 타 개선, 모델, 도로와 하늘 등의 텍스처를 사용할 때 텍스처용 폴더에 있는 파일을 변경한 뒤 UC-win/Road를 재기동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또, 텍스쳐 선택이 가능한 전 화면 인터페이스를 통일시키고 이하의 기능을 전체 화면에서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텍스처 리스트의 갱신
  • 파일에서 추가 읽기
  • Road DB로부터 다운로드
  Oculus Rift DK2대응
Oculus Rift는 미국 Oculus VR사가 개발한 밀폐형 HMD(Head Mounted Display)입니다.기존 HMD보다 넓은 시야각(대각선 110°)를 실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본 기기를 이용함으로써 영상에 대한 몰입감·현장감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OculusRift용 영상의 예 ▲그림5 OculusRift DK2

입 체시에 좌우의 눈에 한, 시차를 고려한 다른 영상을 표시합니다. 또 눈의 지근 거리에 배치된 화면을 대형 화면, 광시얀 영상으로 보기 때문에 장착된 렌즈와 반대로 왜곡한 영상을 표시합니다.아울러 내장의 가속도 센서와의 연계도 하고 체험자의 머리 방향과 영상의 시선 방향이 동기 한 꼴이 되어 있으므로, 원하는 방향을 보면서 운전 시뮬레이션이나 워크 스루 체험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HMD는 일반 디스플레이보다 모델의 입체감과 거리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시뮬레이션의 가시화나 프레젠테이션 등에 매우 유효합니다.
  OpenStreetMap대응
OpenStreetMap (OSM)은 세계에 있어서 프리에서 강조적인 지도 데이터입니다. 누구도 그것을 보다 현실에 접근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OSM은 Google맵 등의 다른 유상 서비스에 진정으로 대체할 것으로 되고, 많은 기업이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 데이터 포맷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노드, 도로로 구성되어 있는데 연관성을 가지며, 오픈에서 유연성이 있습니다. 요소로 도로, 터널, 교량, 건물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OSM플러그 인은 OSM을 UC-win/Road에 링크하기 위해서 개발되었습니다.3D가상 공간의 세계에 OSM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가시화합니다.

이 번에 추가한 기능은 사용자가 임의의 OSM을 가져올 수 있다, 플러그 인 측에서 자동적으로 UC-win/Road에 데이터를 골인합니다. 도로, 터널, 교량이 서포트되고 도로 명칭, 도로 타입, 차선 나비 등 많은 설정이 변환을 사용자 지정하는 데 유효적절하게 되어 있습니다.장래에 있어서는 건물의 임포트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림 6 OpenStreetMap데이터 변환의 예
  선형 산출 기능
기존 도로를 입력하려면 항공 사진을 읽고 IP법으로 선형을 입력하고 조정하는 등 수고가 걸리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UC-win/Road 11에서는 도로 선형을 더 입력하기 쉽게 하기 위하여 선형 예측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GPS의 궤적 정보에서 수입, 또는 수동 입력한 점열에서 자동적으로 도로의 중심선이 되는 평면 선형과 종단 선형을 자동적으로 산출합니다.선형 예측 기능을 사용하면서 지금보다 더 짧은 시간에서 데이터 작성할 수 있고 간단하게 시뮬레이션 환경의 구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평명 선형의 산출
평면 선형은 직선, 완화 곡선, 원호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이용 하여 선형을 산출합니다. 첫번째 단계는 점열에서 직선 부분과 원호의 부분을 검출합니다.
직선과 원호를 검출하면, 직선과 원 엔-엔화를 맺은 완화 곡선(클로 소이드 곡선)를 계산하고 직선과 원호를 완화 곡선에 접속합니다

종단 선형의 산출
평면 선형 방식으로 직선을 검출하고, 종단 변화점을 요구하고부터 점열에 맞게 VCL을 조정하고 도로에 설정합니다.
▲그림 7점열에서 작성된 평면 선형
StreetMap데이터 변환의 예
▲그림 8점열에서 작성된 종단 선형
  3DS출력의 개량
3DS파일로 출력할 때 XML파일에 객체의 좌표 정보나 경관 설정을 출력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출력한 3DS모델과 XML파일을 이용해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자유로운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새로 표시, 도로 표시, 배경, 전선의 객체의 3DS출력에 대응했습니다.
  SfM(Structure from Motion)
SfM(Structure from Motion)란 여러 사진에서 3차원 좌표 데이터(점군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의 총칭입니다. SfM에는 특별한 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일반적인 디지털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 할 뿐이므로, 간편하게 3차원 데이터의 작성이 가능합니다. SfMPlugin은 UC-win/Road를 이용하여 SfM해석을 수행하고 해석 결과를 UC-win/Road상에 표시 하는 플러그 인입니다.
SfMPlugin의 사용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3차원 좌표 데이터를 생성할 공간을 사진 촬영
  2. 해석 조건을 설정하여 SfM해석을 실행
  3. 생성한 점군의 조정
해 석 사진을 촬영한 카메라의 렌즈 변형 특성 정보 등이 필요합니다만 사진 이외에 필요한 파일은 SfMPlugin의 기능으로 다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한 점군은 UC-win/Road의 공간 상에 표시되고 시뮬레이션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점군을 사용하기 쉽게 위치·회전·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본 플러그 인의 활용처로서 차재 카메라의 영상을 이용하고 도로, 도로 구조물의 복원, UAV를 이용하여 복잡한 형상 또는 큰 건조물 복원 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림9 SfMPlugin개요
  자전거 시뮬레이션
표준 기능으로 자전거의 역학 모델을 지원했습니다.
기존 기능에서의 자전거 주행은 자전거 모델을 보행자와 정의하고 주행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이 방법에서는, 자전거는 보행자의 일종이므로, 페달을 밟는 것을 막으면 그 자리에서 즉시 정지합니다.
이 번 추가한 자전거 시뮬레이션에서는 관성의 법칙을 재현하기 때문, 에너지 보존의 법칙과 마찰, 공기 저항 등의 역학 모델을 지원하였습니다. 앞으로 진행되고 있는 자전거는 페달을 밟는 것을 막고도 계속 가게 되고 등리판나 내리막에서는 경사에 응하고 속도가 변화합니다.페달을 밟아 토오크와 마찰 계수, 차중 등의 파라미터는 설정이 가능하므로 독자적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림10 주행 이미지
자 전거 시뮬레이션은 시나리오 주행의 일부로서 구현되어 있습니다. 시나리오 중 행사의 하나로 승차하는 자전거 모델이나 주행 경로, 주행 시작 위치 등을 설정합니다. 주행 경로는 사전에 작성하였던 비행 경로의 지정합니다만, 자전거 모델은 올바른 지형 위를 주행합니다. 키보드와 게임 컨트롤러를 쓰고 자전거 주행을 하세요.

또, 로그 출력 플러그 인에 의한 로그의 출력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중의 자전거의 위치와 기울기, 스피드 등의 정보를 출력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 등에 도움 주세요.

또, 플러그 인에 의한, 플로우 벨 회사의 cycleStreet과 제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PC와 연결된 cycleStreet의 페달을 밟음으로써 시뮬레이션 중의 자전거가 전진합니다.cycleStreet의 페달 회전수가 반영되도록 되어 있으므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엔진의 갱신
이번에는 이전부터 있는 그림자가 가시화 기능의 고속화 및 품질 개량을 실시했습니다.
일 조 시뮬레이션 뿐만 아니라 드라이빙 시뮬레이션과 실시간성이 필요는 시뮬레이션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되고 입체감과 몰입감이 크게 향상합니다.또 성능 외에, 그림자의 샤프니스, 흐린 정도와 농도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맑을 뿐만 아니라 다소 흐린 상태에서 그림자도 표현 가능하게 됩니다

호수의 표현에 대해서도 물결 표현을 개선하고 텍스처 및 빛의 반사를 동적으로 계산함으로써 보다 리얼한 물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늘은 미리 작성한 텍스처를 사용하는 방법과 함께 하늘의 모델화에 의해서 탁도(안개 상태)와 시각에 의존한 하늘빛을 계산하는 기능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구름의 모델화에 확장하는 것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내 부 레이아웃 엔진의 갱신을 하고, 확장성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베테의 화면 레이아웃 방법을 통일시키며, 선묘화 프로세스의 각 스텝의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게 나타납니다.장래 또는 SDK를 이용하여 각 묘화 스텝(통과)의 프레 포스트 처리를 추가할 수 있게 하고 어안 렌즈 효과와 안 비엥토옥루ー죠은과 에지 브랜드와 각종 마스크 기능 등이 더 쉽게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UC-win/Road Ver.10그림자 없음
UC-win/Road Ver.11 맑은날 밝은 경우
UC-win/Road Ver.11 흐린 날씨에 어두운 경우
▲그림 11 UC-win/Road Ver.10에서 그림자가 없는 경우와, UC-win/Road Ver.11에서 그림자가 있는 경우의 표현의 비교.
Ver.11에서는 맑고 있을 때나 흐리는 등 날씨의 차이에 의한 하늘의 밝기로 변화하는 그림자의 강약이 더 표현이 풍부하다.
 
▲그림12 물결 표현   ▲그림13하늘의 표현
  마지막으로
이상 새 버전에 대해서 소개했다.
앞으로도 요망을 도입하고 개량·개선에 힘쓰겠습니다.아무쪼록 기대 주세요.
(Up&Coming '16 신년호 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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