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소개

●UC-win/Road Ver.4 3차원 리얼타임 VR소프트웨어

 UC-win/Road신버전4에서는, 컴퓨터 그래픽의 새로운 기술의 채용, 도로 생성 기능의 개선, 기능의 확장 및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의 강화를 실시했습니다. 제품 라인업의 리뷰도 실시하여, Web인증으로의 대응과 플러그인 통합을 실시했습니다.


●절토 성토의 갱신과 소단 라운딩 기능
 절토/성토의 설정 방법을 변경하고, 소단의 폭, 법면의 각도, 적용할 텍스처가 단마다 좌우 모두 설정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설정은, 각 탭에서 실시합니다. 또한 입력행의 편집 버튼에서 각 단의 사면, 소단의 텍스처가 설정 가능합니다.

▲도로 단면 편집 화면-절토 탭 ▲단면 표시 옵션 화면

 게다가 소단부에 대해서는 라운딩을 설정 가능합니다. 라운딩 반경을 설정하면, 둥근형을 띤 소단부의 작성이 가능하게 됩니다.

▲라운딩 설정전   ▲라운딩 설정후   ▲라운딩의 예


●컨텍스트
 VR에서는, 물건을 다양한 시점으로부터 확인하거나, 설정 변경에 의한 비교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UC-win/Road 4에서는 이 개념을 강화하여 컨텍스트라고 하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하나의 컨텍스트에 아래와 같은 많은 설정을 저장하고, 한번의 클릭으로 컨텍스트를 실행하면 그 설정이 유효하게 됩니다.

  ■컨텍스트 교통흐름의 설정  디스플레이 옵션 전체 Before/After기능의 선택 상태 시점 위치 및 경관 시점의 뷰 상태

 복수의 컨텍스트를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저장할 때, 현재의 환경 설정을 저장하기 때문에 현상태의 스냅샷적인 사고방식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패널과 연계하여, 컨텍스트로의 버튼 할당이 가능합니다. 나아가서는, 스크립트 및 시나리오로부터 컨텍스트의 실행이 가능합니다. 시뮬레이션의 환경 변경이 매우 간단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지형의 대응
 UC-win/Road에서 대응하고 있는 지형 데이터를 확장했습니다. 일본 국토지리원의 50m메쉬 지형 표고 데이터와 뉴질랜드의 50m메쉬 지형 표고 데이터 외에 전 세계의 「CGIAR-CSI SRTM 90m Database」의 이용 허가를 얻어 UC-win/Road에 중국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지형을 표준으로 탑재합니다.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요망에 의해 순차 대응하겠습니다. 지형 데이터의 선택을 UC-win/Road의 유저 인터페이스에 통합하여, 일본이나 뉴질랜드와 같은 사이즈의 지형 그리드 작성이 가능하고, 최대 36km×36km의 지형을 읽어들일 수 있습니다.

▲지형 데이터의 예:중국
  지형DB:CGIAR-CSI SRTM 90m Database:
  http://srtm.csi.cgiar.org/


●교통 커넥터
 주행, 매뉴얼 운전중, 또는 교통흐름의 주행차에서 어느 도로로부터 다른 도로로 순간적으로 이동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도로 평면 선형의 편집 화면, 또는 메인 메뉴로부터 이동 노드와 이동 노드를 잇는 가상의 파이프를 정의하여, 교통의 이동을 설정합니다. 본 기능을 하기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매뉴얼 드라이브가 아니라도 다양한 도로 루트를 주행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됩니다.
  • 교통 네트워크를 확장하는 경우, 도로를 실제로 접속하지 않고 교통흐름의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 긴 도로를 분할하여 작성한 경우, 매뉴얼 운전을 연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게 됩니다.
  • 도로 단부까지 운전을 한 경우, 다시 주행 가능한 장소로 차량을 되돌리는 기능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로 단부에서 도로 단부로의 접속


●차량 모델의 갱신과 편집 기능
 UC-win/Road차량 운동 모델의 개선을 실시했습니다. 차량의 엔진 브레이크를 탑재하고, 엔진의 구동력을 계산하는 방법을 갱신했습니다. 계산의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액셀 페달의 입력값에 의해 엔진의 최대와 최소 구동력 사이에 적절한 값을 선택합니다.
  • 액셀 페달을 완전하게 밟은 경우, 최대 구동력을 사용하고, 페달을 밟지 않는 경우 최소 구동력을 선택합니다.
  • 게다가 엔진의 구동력은 RPM(회전수)에 의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최종적인 힘은 액셀 페달과 현재의 RPM으로부터 구합니다.
  • 최대 구동력의 데이터는 자동차 메이커에서 일반적으로 공개하고 있는 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소 구동력의 커브는 UC-win/Road에서 자동적으로 계산하고, 마이너스수의 영역을 넣음으로써 엔진 브레이크의 재현이 가능합니다. 엔진 브레이크 외에 액셀 페달을 밟지 않고 차량이 움직이는 현상, 크리프 현상의 재현도 가능합니다.
 UC-win/Road Ver.4에서는 차량 운동 모델의 제원 설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용이한 유저 인터페이스에 의한 차종의 추가・삭제, 또한 디폴트 차종의 파라미터가 편집 가능합니다.

<설정 가능한 항목>
 기어수와 각 기어비
 엔진의 토르크 커브(최대 구동력)
 차량의 중량 범위
 트럭의 폭
 브레이크의 힘
 차륜의 반경
 최소 회전 반경
 차량 공기 저항의 계수
 전달 파라미터  
▲교차점의 형상


●조면 기능, 비 표현의 개선
 
UC-win/Road Ver.4에서는 조명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VR공간을 보다 리얼하게 표현하기 위함과 야간의 시뮬레이션 향상을 목적으로 개발했습니다.
  • 자차의 헤드라이트는 이전 스포트라이트보다 고도의 조명 기능으로 변경했습니다.
  • 임의의 스포트 광원을 배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거리의 외등이나 상점가의 조명등에 사용 가능합니다. 광원 모델은 통상의 3D모델과 마찬가지로 몇개라도 배치 가능하지만, 표시 퍼포먼스를 확보하기 위해서 시점에 가까운 곳부터 최대 50개까지 표시합니다.
  • bloom기능을 탑재하여, 물건을 빛나게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UC-win/Road에서는 모델의 일부에 빛이 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신호기의 라이트, 야간의 건물창, 차량의 램프등에 사용 가능합니다.


 비의 표현을 갱신했습니다. 하늘의 색에 맞춰서 반투명한 입자로 표시합니다. 또한 비와 구름의 세기를 알기 쉬운 설정으로 변경했습니다.


●3D스테레오 표시
 표준으로 3D스테레오 표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3D스테레오 표시는 좌우의 시각 차이를 이용해서 입체적으로 영상을 보이게 하는 수단입니다. UC-win/Road에서는, 좌우의 시각 차이를 이용해 복수 화면으로 출력하는 편향(패시브)방식, NVIDIA사 제품 Quadro비디오 칩을 사용해 하나의 화면에 좌우 영상을 교대로 표시하는 액티브 방식에 대응합니다. 각각 전용 안경이 필요합니다. 또한 최대 6ch의 표시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와이드에 3D스테레오 표시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유저 인터페이스 리뉴얼
 UC-win/Road Ver.4에서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전체적으로 리뷰한 스타일의 리뉴얼을 실시했습니다. 특히 초기 화면과 시뮬레이션 패널을 중심으로 많은 개선을 실시했습니다.
  • 초기 화면
    기동 직후의 대기 화면에는, 저장한 데이터의 아이콘이 표시되어, 파일 메뉴에서 자주 자용하는 기능을 화면 중앙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초기 화면
  • 시뮬레이션 패널
    표시할 툴의 선택, 툴의 위치와 그룹화, 스타일의 갱신 및 툴의 추가를 실시했습니다. 툴의 드래그 앤드 드롭 조작도 가능해져, 패널 밖으로의 배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플러그인 통합과 Web인증 대응
 
종래의 제품 구성을 재검토하여, 새롭게 Standard, Advanced, Driving Sim, Ultimate로 했습니다. 제품 구성 변경으로 인해, 각 버전의 가격이 변경됩니다. Advanced, Driving Sim의 각 플러그인에 대해서는 단일체 구입도 가능합니다. 각 구성의 가격 상세는, 홈페이지등의 가격 정보를 보시기 바랍니다.
 제품 본체, 모든 플러그인에 대해서 Web인증에 대응했습니다. 본체 기동시에 하드웨어 인증에 실패한 경우에는 Web인증을 실시하게 됩니다. 제품 본체는 동작중을 포함하고 어느쪽인가의 인증에 실패한 경우에는 강제 종료합니다. Web인증을 포함해, 프로텍트의 관리는 라이선스 매니저(구 플러그인의 설정)에서 실시합니다. 또한 중국어판의 기동에는 하드웨어, Web인증 쌍방의 인증이 필요합니다.




 ●일시 : 2009년 11월 18일(수)~20일(금)   ●회장 :동경 컨퍼런스센터・시나가와
   
『VR-Studio(R)』/『UC-win/Road Ver.4』  『최신 VR시스템 개발 사례와 제안』
     11월 19일(목) 13:00~ CAD&VR세션/체험 코너

UC-win/Road Advanced・VR세미나

 ●일시 : 2009년 11월 10일(화) 9:30~17:30   ●참가비 : \15,000 (1인・세금 포함 \15,750)
 ●본회장 : 포럼에이트 나고야 사무소 세미나룸

 ●일시 : 2009년 12월 4일(금) 9:30~17:30   ●참가비 : \15,000 (1인・세금 포함 \15,750)
 ●본회장 : 포럼에이트 동경 본사 GT타워 세미나룸


■UC-win/Road Ver.4 릴리스 예정일:2009년 10월말
(Up&Coming '09 늦가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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