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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한 계산기능
■벽체의 설계
- [관용법]
적용기준 : 일본가설지침(1999년), 일본토목학회(1996년), 일본도로공단(2000년)
계산기능 : 근입길이계산, 단면력의 계산, 변위의 계산, 강성검토, 지보공 반력계산, 벽체응력도 검토
- [단면종류]
강널말뚝, 강관널말뚝
■지보공의 설계
- [버팀보지보공]
검토부재 : 띠장, 버팀보, 버팀보사보강재, 코너사보강재, 중간말뚝
계산기능 : 좌굴, 합성응력도, 국부좌굴, 전단응력도, 지지력등
- [중간말뚝 지지력]
적용기준:일본가설지침, 일본토목학회에 대응, 일본도로공단에는 미대응
- [인장재 지보공]
검토부재 : 인장재(타이재), 인장재 띠장
계산기능 : 응력도 검토
■저면안정의 검토
- [보일링(Boiling)]
계산종류 : |
테르자기(Terzaghi)ー(일본가설지침), 테르자기(Terzaghi)ー, 한계동수구배의 방법, 2층계지반의 방법,
테르자기(Terzaghi)ー(일본철도표준) |
- [파이핑]
계산종류 : 의문에 답하는 가마감공의 설계/ 시공노우하우, 강널말뚝 2중식 가마감설계 매뉴얼
▼침투로 길이로서 연직거리만을 고려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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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투로 길이로서 제체폭을 고려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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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빙]
계산종류 : |
일본가설지침, 테르자기(Terzaghi)ー, 체보타리오프(Tschebotarioff), 비에람에이드, 일본건축학회 수정식, 일본수도고속
방법,
일본철도표준 방법 |
- [라이징]
계산종류 : |
하중균형법, 흙막이벽과 지반의 마찰저항를 고려하는 방법(일본토목학회),
흙막이벽과 지반의 마찰저항을 고려하는 방법(일본철도표준) |
■벽체본체/ 지보공의 일련설계
- [일련설계]
지보공의 평면배치조건을 입력하는 것에 의해, 프로그램 내부에서 지보공설계용 대표지간을 각단에 1개씩 내부설정하고, 모든 단의 지보공에
대해서 설계을 행합니다. 일련설계라고 하여도, 계산의 도중에 지보공 설계조건의 변경도 가능합니다
■건설CALS로의 대응
도면의 전자납품 및 보고서의 전자납품에 대응했습니다.
- 주요한 특징
■초기입력에 의한 상세데이터 생성기능의 대응
최소한의 데이터로 복수의 가시설스텝데이터(상세데이터)를 내부생성가능한 초기입력기능을 반영하였습니다.
■필요근입길이 제시에 의한 결정벽길이의 간이화
관용법에 의한 힘의 균형, 보일링(Boiling), 파이핑, 히빙(일본가설지침, 일본건축학회)에 의한 필요근입길이의
계산을 즉시 행하며, 이것을 참고값으로서 표시하므로, 비교적 간단하게 벽길이의 결정이 가능합니다.
■설계도서
설계도서는, 극력, 수작업계산으로 추구할 수 있도록 배려한 상세형식과, 결과만을 일람표로 출력하는 형식의
2형태를 반영했습니다.
계산결과의 출력은, 항목에 세분화가 되어 있으며 직접 출력항목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소비없는 출력이
가능합니다. 츌력이미지룰 화면상에서 확인가능한 미리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계산결과의 파일
출력(텍스트, HTML)도 가능합니다.
- 적용범위
■벽체종류
- 강널말뚝벽(단면변화 없음)
- 강관널말뚝벽(단면변화 없음)
■지보공(버팀보)단수와 굴착차수
▼적용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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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측버팀보 지보공 배치조건
- 다중 코너사보강재
(1)다중사보강재의 최대수는5중(지간정보, Ls1,Ls2,Ls3,Ls4,Ls5을 입력)으로 합니다.
한편, 지간정보는 모든 단 공통취급으로 합니다.
(2)각 코너부에서 평면배치(중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코너사보강재가 존재하지 않는 코너부도 포함).
(3)설치각도는 모든 단45°로 합니다.
(4)동일 평면(동일 설치단)내의 사용부재단면은 동일 부재로 합니다.
각 코너부에서 사용부재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단마다 변경가).
(5)코너사보강재의 단수는 이하와 같이 합니다.
■좌우, 전후방향의 지보공 위치가 동일한 경우(ex버팀보가 편방향배치인 경우)
1단~min(좌우 제체내측벽 띠장단수, 전후 제체내측벽 띠장단수)의 범위로 합니다.
■좌우, 전후방향의 지보공위치에 단차가 있는 경우(ex버팀보가 양쪽방향 배치인 경우)
1단~min(좌우 제체내측벽 띠장단수, 전후 제체내측벽 띠장단수)의 범위로 합니다.
- 다중 버팀보 사보강재
(1)다중버팀보 사보강재의 최대수는 5중으로 합니다.
(2)좌우방향, 전후방향중 어느 한쪽에만 버팀보사보강재를 놓을 경우도 검토가 가능합니다.
하기의 그림과 같이 좌우방향의 버팀보에는 버팀보사보강재를 설치하나, 전후(상하)방향의 버팀보에는 버팀보사보강재를 설치하지 않는
형상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3)각 버팀보의 양쪽 단(버팀보 사보강 평면배치)는 동일 형상으로 합니다(한쪽편이2이라면, 다른 쪽도2중입니다).
(4)각 단에서 버팀보 사보강재의 평면배치(중수)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설치각도는 모든 단 공통(30° or 45°)입니다.
(5)각 방향(좌우방향, 전후방향)에서 다중지간의 변경이 가능하나, 각 단(설치단)에서의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6)동일 평면(동일 설치단)내의 사용부재단면은 동일부재입니다. 단, 좌우, 전후방향에서는 변경가능합니다.
- 다단 띠장, 버팀보
(1)다단 띠장, 버팀보, 사보강재의 최대수는3단입니다.
(2)다중띠장에는 대응하고 있지 않습니다.
■인장재지보공
- 인장재단수는 1단.
- 인장재용 띠장은, [편구강]과 [H형강]에서 선택가능.
■적용기준
- 도로설계요령, 2002년1월, 한국도로공사
- 구조물기초 설계기준해설, 2003년2월, (사)한국지반공학회
- 도로교설계기준, 2005년 2월 사단법인 한국도로교통협회
- 도로교설계기준 해설(하부구조편), 2001년9월, 사단법인 대한토목학회
- 흙막이 가시설 세부설계기준, 2005년4월, 한국도로공사
- 철도설계기준(노반편), 2004년12월, 사단법인 대한토목학회
- 가설공사표준시방서 2006년12월, 사단법인 한국건설가설협회
- 도로토공 가설구조물공지침 1999년3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
- 일본터널표준시방서 개착공법편・동해설 1996년판 토목학회
■참고문헌
- 철도구조물등 설계표준/동해설 개착터널 2001년3월 재단법인 철도종합기술연구소
- 흙막이설계시공지침 2002년 사단법인 일본건축학회
- 수도고속도로 가설구조물설계요령, 2003년5월, 수도고속도로공단
- 일본도로협회, 도로교시방서・동해설Ⅳ하부공편, 1996년12월
- 의문에 답하는 가물막이의 설계・시공 노우하우, 1994년, 일본근대도서
- 강널말뚝 2열식 가물막이설계 매뉴얼, 2001년5월, 재단법인 일본국토기술 연구센터
- 신/토목구조물 설계계산예 가설구조물공의 설계계산예 2000년9월 일본산카이토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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