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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의론・모델 작성에서 외관 검토까지
Virtual Design World Cup 워크숍 제2・3회
2011년7월22일에 Virtual Design World Cup모든 워스쿗빙 종료. 친구들과 아이디어 교환하면서 자극을 받아
강사의 가사기씨 (NPO 지역 계획 공방 대표)에게서 받은 조언을 흡수한 학생들은 이제 본격적인 과제 제작에 착수합니다.
이번엔 그 워크숍 제2회 (6월27일)、제3회(7월22일)모습을 레포트. 더불어 이번 과제의 시부야 거리와 Pedestrian
Bridge 샘플 모델도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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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PO 지역 계획 공방 대표 가사기씨.
총3회에 걸쳐서 워크숍 강사를 맡아주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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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계획 개념
제2회 워크숍 팜가자는 총 6명. 개최 인사에서는 과제 제작하는 데에 있어서 콘테스트 참가자들에게 자극을 주고, 아이디어 발전,
온라인 공유로 인한 촉발 등 이번 워크숍 목적에 대해 가사기씨가 학생들에게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이어 그룹 나누기, 자기소개를 해 대학교 2군데 6명 학생들을 섞어서 3명씩 2팀으로 나눴습니다. 저번 워크숍 레뷰를 하면서 시부야에 대한 이미지를 공유했습니다.
「이번에는 가정한 육교 이미지 제안을 합니다. 이 작업을 통해서 앞으로 만들어가려고 하는 것을 도시 계획의 의의와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의론합니다. 」(가시기씨)
각 팀에서 의론・검토를 들어가기전에 가사기씨가 「도시 계획 개념」과 워크숍 의의에 대해서 간단한 강의를 하셨습니다.
「도시 계획에는 크게 나눠서 중위, 중위, 하위가 있어(그림1), 쌓아가면 서로 스스로 피드백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 피드백 과정이
도시 계획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가사기씨) 그리고 저번 현지 조사에서 어떤 시부야를 만들기로 했는지, 그 이미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떤 목적을 위해 육교를 만들 것인지 등을 UC-win/RoadやVR-Cloud(TM)을 사용해서
잘 토론・의론하도록 조언을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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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가사기씨의 「도시 계획 개념」과 워크숍 의의 |
A팀의 이미지 검토 모델 부품 일람을 보면서 작성 장소와 형상에 대해 의론 시작.「시부야는 (서쪽에 있는 )스크램블 교차점이 위험하니까 그것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지 않아요?」 「반대 쪽(동쪽 출구)엔 아무것도 눈에 띄는 것이 없고 육교도 낡기 때문에 거기에 상징이 될 만한 것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등 장소에 관해서 의견 차이가 생긴 듯.
가사기씨는 학생들의 의견에 대해 「여러분은 어떤 이미지를 가진 시부야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통과하는 지, 모이는지 등 어떤 기능을 갖췄으면 좋겠는지, 목적은 무엇인집터 생각해보면 자연스럽게 덱을 만드는 장소도 정해질 것입니다. 」라고 조언을 주셨습니다.
실제 부품을 놓어가면서 결국 히카리에가 있는 동쪽 출구 버스터미널을 선택한 A팀, 컨셉을 잘 정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을
받으면서 검토를 한 육교에 물건(모델)을 배치해서 이미지를 확인하면서 토론을 했습니다. 컨섭을 종이에 적어 가면서 고 이것을 베이스로
프레젠테이션 준비를 했습니다.
● A : 「유니버설」팀 |
컨셉 「사람이 모이는 유니버 디자인의 새로운 랜드마크 」
- 시부야에 새로운 싱볼을 만들다.
- 육교에서 오모테산도・아오야마 방면으로 가는 교통 수단을 향상시킨다.
- 유니버설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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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3게 컨셉을 참고로한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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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전체 부감, 오모테산도 ・아오야마 방면으로 가는 교통 수단을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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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엘레베이터를 설치해서 버스 ・택시 정류장까지 가는 배리어프리 길을 실현. 전체를 덮는 것으로 비도 맞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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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터미널 전체를 덮듯이 면적을 크게 잡아서 상업 시설과 분수 등을 놓고 하치코를 대신하는 새로운 만남의 장소로 하면 스클램블 교차점 쪽이 자주 막히고 복잡해지는 것도 해소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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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팀의 이미지 검토
「스크램블랙 교차점과 반대쪽에 있는 동쪽 출구는 사람의 흐름도 경관도 정반대였습니다. 」라고 저번ㅇ[도 참석한 학생이 말했습니다. 어느쪽에 육교를 놓아야 할 지에 대해서 의론했습니다.
「히카리에를 건설중의 반대쪽은 소퇴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것도 눈에 띌 것이 없는 곳 」이라는 A팀과 같은 의견을 말했습니다. 한편에
대조적인 스클램블랙 교차점에 대해서는 복잡한 것도 시무야를 상징하는 것 같아 이대로 내눠도 될 것 같다는 의견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최종적으로 동쪽 풀구에 육교를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이 났습니다.
이렇게 결과적으로는 B팀도 A팀도 같은 장소를 지정. 장소 결정 후엔 부품 일람을 보면서 어떤 덱을 만들 지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습니다. 「시부야는 최첨단의 이미지. 우리가 만들 덱을 스크램블 교차점을 대신하는 새로운 상징물로 하고 싶어요.」 「히카리에와 연결시켜 거기를 유리 통로로 하는 것은 어때요?」
구체적인 이미지가 나와서 동그란 부품을 2개 연결시켜서 「8」모양의 육교을 계획. 저번에 실시한 현지 조사에서 나온 버스터미널
위를 모든 덮어버리면 빛이 차단되고 공기도 체류한다는 의견을 참고로 해 원형상의 가운데가 비어 있는 부품을 선택했습니다
● B : 「시부야 에이트」팀 |
컨셉 「새로운 싱볼 SHIBUYA“8”(8코(일본어로 8을 [하치]라고 발음))」
- 직결하는 히카리에가 상징하는 「근미래 문화 발신」과 만남의 장소로서의 하치코를 대신하는 개방적인 싱볼 「SHIBUYA"8"」을
컨셉으로 한 미래 창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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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하치코에 유래하는 「8」를 주제로 한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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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8자형에는 스클램블 교차점에 있는 하리코를 대신하는 싱볼이라는 뜻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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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8자형 중앙 구멍으로 밑에 있는 공간의 폐색감이나 공기 대류를 해소 감이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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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히카리에에는 장이 들어갈 예정이기 때문에 공연을 보러 온 사람들이나 만남의 장소로서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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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분의휴식시간때 양쪽 팀 작품을 서로 구경해본후에야 서로가 같은 장소(그림2)를 선택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리고 전혀 다른
계획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 굉장히 자극적이었는데 그 후 휴식중에도 불구하고 각 팀에서 열정적으로 토론을 하고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서로 열심히 의견을 주고 받고해서 예정시간을 오버할 정도 뜨겁게 토론을 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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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양쪽 팀이 선택한 육교 배치 장소는 우연하게도 같은 동쪽 버스터미널 지역을 선택 |
VR-Cloud(TM)으로 프레젠테이션
1시간 반에 걸쳐 실시된 토론과 검토를 마치고 마지막엔 양 쪽 팀으로 인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각 각 작성한 계획안을 VR을 클라우드에
올려서 VR-Cloud(TM)를 통해서 조작하면서 덱 이미지와 컨셉에 대해 제언을 했습니다. 계획안에 대한 질문과 응답도 열정적으로
했습니다.
A팀은 컨셉 3가지 (1)시부야의 새로운 심볼 (2)교통 엑세스 향상(3)유니버설 디자인을 토대로 그것에 대해 어떻게 대응을 했는지라는 형식으로 프레젠테이션을 했습니다. B팀에서는 히카리에와 직결하는 숫자「8」자형의 육교를 계획해서 하치코를 대신하는 근미래적인 심볼로서 발표했습니다.
양쪽 팀이 프레제테이션을 한 후 가사기씨는 「같은 장소를 테마로 해도 다른 계획을 하고 다른 것들이 나옵니다. 이것으로 인해 다른
참가자들도 촉발되었을 것이라 생각 듭니다. 다른 의견과 아이디어로 협의를 하는 것은 도시 계획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것입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도시 계획이 갖고 있는 뜻에 대해서「commons」개념을 사용한 해설을 하면서 육교 기능의 중요성에 대해 해설.
마지막으로 「다음 번에는 오늘 한 내용을 토대로 하면서 레포트 HP 공개와 토론 내용을 VR에 가져가서 데이터를 공개함으로써 워크숍에
참가하지 못 한 사람들과 공유해서 워크숍 수준이 한순 더 높아질 것입니다.」라고 제3회 워크숍 전망을 포함해서 마무리를 지으셨습니다.
작품 의도를 그룹에서 공유
마지막 제3회 워크숍. 우선 이번 의도로서 저번에 나눈 그룹 및 작성한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해서 그 작품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
대해서 검토하는 (=가시화 작업을 한다. )것을 목적으로 A팀 4명(그 중에 2회 워크숍 불참가자 1명 ),B팀 3명으로 나눴습니다.
보여주는 방식에 대한 검토에 있어서는 팀에서 작품 컨셉과 의도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에 새로운 멤버가 1명 들어온 A템에서는 「의도
공유」작업, 저번과 동일한 멤버로 구성된 B템에서는 레뷰로 인한 「의도 재확인」작업을 했습니다.
「보여주는 방식에 대한 검토에서는 자신들의 의도를 전하려고 하기만 하면 안됩니다. 이해 관계자들과 상대방 입장이 돼서 생각하는
소위 말하는 “빙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사기씨)출근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 아이들의 시점, 걷는 속도 등 다양한 포인트를
재현하면서 자신들의계획을 소화해 나가는 것을 참가자들에게 조언을 주셨습니다.
「이해 관계들의 시점을 프레젠테이션에 집어 넣음으로써 설득력이 향상됩니다. 조형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방식으로 어떻게
보여줄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가사기씨)
각팀 「보여주는 방식을 검토」
우선은 시점 검토를 하는 A팀이 저번에는 나오지 않은 검토점이 나왔습니다. 첫참가 멤버가 「유니버설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육교까지
가는 수단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긴자선- 도요코선 환승은 계획하기 전이 더 좋았던 것이 아닐까요? 」다양한 노선 이용객 입장이
돼서 검토하는 의견이 나와 거기서 「이 덱을 사용해서 여러 노선 환승을 할 수 있으면 사람들이 덱을 더 많이 이용해줄 거예요.
」라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이처럼 첫참가 멤버가 한 의견은 그룹의 협의에 신선한 시점을 준 것 같았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가사기씨는
다음과 같은 조언을 주셨습니다. 「이 육교는 그냥 동선인지, 다른 역할이 있는 것인지 그것에 따라 이야기는 많이 달라집니다. 」(가사기씨)
효과적인 보여주는 방식 ・전하는 방식을 검토
의론의 결과 A팀은「단순한 육교라고 하기 보다는 상업 시설적인 것」이라는 컨셉을 토대로 프레젠테이션에서는 전체를 부감적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육교 안 공간을 걸어서 이동하는 시점으로 분수, 오브젝트, 편의점 같은 시설을 하나씩 보여주는 방식을 하기로
그리고 B팀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시점에 대해 가사기씨는 「독특한 육교 형상은 부감적으로 보면 잘 보이고 이해도 쉽게 되지만 실제로 사람들을 위에서 보일 수 없죠 」라는 지적을 해주셔서 보여주는 방식에 대한 검토점을 협의. 중심이 되는 컨셉을 종이에 적어서 그것을 이해하기 쉽게 전하는 시점과 비행 루크 설정에 대해서 얘기를 나눴습니다. 결과적으로 직결하는 리카리에가 상징하는 「근미래 문화 발신」과 만남의 장소의 하치코를 대신하는 개방적인 심볼「SHIBUYA"8"」을 컨셉으로 한 미래 창조라는 점으로 집약했습니다. 「히카리에=근미래」이미지에서 시작해 심볼 아이디어 「하치코」를 보여주고 육교 형상을 부감적으로 확인해 아래에서 본 각도로 채광성 높이를 어필하기로 했습니다.
VR-Cloud.를이용해서 합의 형성을
각 팀 의견이 정리되면 UC-win/Road를 사용해서 스크립트를 작성하면서 프레젠테이션 방법에 대해서 모색. 그 루 데이터를
서버에 올려서 VR-Cloud상에서공개해프레젠테이션을했습니다. 학생들은 토론 기능을 사용해서 스크립트 안에서 경관 포인트가 되는
부분과 코멘트를 작성하는 등 VR-Cloud.합의 형성 툴도 실제로 체험.
제3회 : 스크립트로 인한 프레젠테이션 |
●A팀 (「유니버설 」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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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여주는 방식을 검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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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부감적인 전체도에서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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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버스 터미널에서 엘레베이터를 타서 엑세스가 가능한 「유니버설 디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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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육교 내부로 시점을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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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보행자 시점으로 육교 내부를 한 바퀴 플라이스루한 다음에 체류 장소의 기능도 있다는 것을 전달. |
●B팀 (「시부야 에이트」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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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여주는 방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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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히카리에=근미래 이미지부터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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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심볼 아이디어의 토대가 된 「하치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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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히카리에와 직결한 형상을 부감적으로 확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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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채광을 의식한 밝은 공간, 개방적인 공간을 어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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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가 끝나면 의견 교환 및 가사기씨로 인한 총괄이 있었습니다.
「UC-win/Road가 자유도가 높은 도구라는 것을 실감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게 오히려 어려울 수도 있죠. 그것도 저것도 할 수 있으면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를 알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컨셉을 잘 잡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사기씨)그리고 여러 명 멤버들이 있는 그룹에서 협의를 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조언을 주셨습니다. 「각각 제품 특징을 데포르매해서 강조하여 초점을 정하는 것으로 전하기 쉬워집니다. 」
마지막으로 가사기씨는 마지막 워크숍이 끝난 후에 제품을 만들어가는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셨습니다.
「계획 하나 하나가 전체를 봤을 때 어떻게 될 것인지 점점 거리를 이미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게
되었을 때 그때 처음으로 리얼리티라는 것이 생깁니다. 그떄 컨셉을 잘 잡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그것에 따라 설득력이 달라질
겁니다. 」
Virtual Design World Cup 작품 응모와 심사 등 향후의 일정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워크숍에서 사용한 시부야 모델을 VR-Cloud(TM)에서 열람
VR-Cloud(TM)제품 정보 페이지에서 「나카메구로 지구 모델」・「니혼다이라 파크웨이 모델(고화질판)」을 공개중입니다.
VR-Cloud(TM)은 클라우드 서버상에서 3D・VR을 이용하는 합의 형성 솔류션.
인터넷 환경만 있으면 신클라이언트에서도 Web브라우저에서 VR공간을 조작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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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rtual Design World Cup 시부야 샘플 모델을 소개
이 콘테스트에 신청한 사람들은 대상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기간내 무상 대여 및 아래에 나와 있는 샘플 모델을 다운로드 받으실수가있습니다.
제작하실 때 많이 활용해보세요!
【대여기간】 : 2011년10월30일까지(제품에 따라 기간 제한, 동작 제한, 제공 형식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버추얼 리얼리티・VR 시뮬레이션 |
UC-win/Road 사용 필수 소프트웨어
지형과 도로, 건축 등 도시 공간을 3차원 VR로 재현해서 그 공간을 마우스 조작으로 자유롭게 시뮬레이션. 교통 차량과 인간,신호 제어 등 다양한 상황을 시뮬레이션으로 인해 계획・검토가 가능. Allplan와 연계해서 전체 경관과 주변 환경, 도로 검토도 할 수 있으며 교통류와 군집해석, 범람 해석 등 각종 해석 소프트웨어와 연계해서 해석 결과를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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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토목 통합 BIM 솔류션, BIM 대응 3차원 CAD |
Allplan 사용 필수 소프트웨어
UC-1[교각의설계],[교대의설계]등으로작성한구조물설계데이터를 Allplan 형식과 IFC 형식으로 임포트해서 몸체, 철근을 3차원으로
나타내서 직접 편집. 편집한 철근 배치 등을 반영한 2차원 배근도와 철근 가공도, 부재 수량표를 작성도 가능, 작성한 건축・토목
구조물을 3DS 형식으로 임포트하면 UC-win/Road로 읽을 수 있다. 하치코쪽 개찰구에서 시부야 시네마타워로 걸치는 보도교 샘플을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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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지 스케일, 멀티 VR |
VR-Studio(R)
광범위한 지형 범위를 포함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서포트하고 100km 넘는 대규모의 도시 지역 VR 데이터와 교통 네트워크 작성이
가능. 도쿄(시부야)~오사카간을 모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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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플레이트 동적 비선형 해석 |
Engineer's Studio(R)
전처리~계산 엔진~ 후처리까지 모든 과정을 자사 개발한 3차원 유한 요소법(FEM) 해석 프로그램. 구조물 부위를 평판 요소로
모델화시켜 구조물 비선형 거동을 해석이 가능. 보도교 상판을 플레이트 요로로 모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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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골조 정적 동적, 비선형 해석 |
UC-win/FRAME(3D)
동적/정적 하중으로 인한 기하학 비선형/재료 비선형 해석을 할 수 있으며 선진의 인터페이스가 일반적인 선형 해석, 탄성 해석에도 파워를 발휘. 이 샘플에서는 기둥 갯수 검토와 지진시 동적 응답 추정할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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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설계 CAD |
UC-1 for SaaS
철근 콘크리트 구조 교각, 역T식 교대 및 중력식 교대 설계 계산에서 도면 작성까지를 일관해서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UC-1
교각의 설계]를 사용해서 정적인 내력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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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구조물 3차원 정적・동적 해석 |
Multiframe
대규모 구조물과 고층 빌딩 등 모든 종류의 복잡한 구조 작성과 해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회랑부 지붕에 대해 바람을 면분포 하중으로 주고 여러 가지 형상에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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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에너지 시뮬레이션 |
DesignBuilder
설계 중인 건물에 대해 빛과 온도, CO2 배출량 등 환경에 관련되는 성능을 시뮬레이션 가능. 보도교에 밑에서 정차 중인 버스에 대한 차 안의 온도 상승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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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점 계획/교통류 해석 |
OSCADY / TRANSYT
교통 신호 최적화, 교통 네트워크의 교통 신호 제어를 최적화하는 소프트웨어. 차선 변경에 따른 교통류 해석 밑 신호 현시 해석. 시부야역 앞에 있는 교차점을 대상으로 한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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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 유출 해석 시스템 |
xpswmm Pedestrian Deck 지하 부분에 저수조를 설치하거나 시부야강의 범람 등에 이용이 가능. 버스터미널 밑에 계획한 저류조에 유입 검토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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