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세미나 ●CG/VR강좌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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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화상 데이터는, 그대로는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입출력 처리나 데이터 송신, 교환등에 있어서 압축되는 경우가 많으며, 여러가지 압축 기술이 있습니다. 화상을 취급하는데 있어서, 그 특성을 알고 용도에 따라 가려 쓰는 것이 필수입니다. ●화상의 양자화 그림이나 은염 필름 사진과 같은 아날로그 화상은 농담의 매끄러움이 무단계이지만, 이것을 디지털 화상으로 하는 경우, 격자 형상으로 분할해서 줄지어 선 표본점(화소)마다, 어느 정해진 단계에서 하나의 값을 할당합니다. 이와 같이 화소의 농담을 이산적인 수치로 나타내는 것을 양자화라고 합니다. 가장 단순한 양자화는, 백색 또는 흑색으로 2분하는 2진화로 되어, 예를 들면 256단계의 농담에서 값을 할당해 표현한 화상은 256층 구조가 됩니다. 농담의 단계가 많을수록 매끄러운 표현이 되고, 또 분할하는 표본화의 간격이 좁을수록 화상이 세밀하게 표현되며 데이터 사이즈는 크게 됩니다. ●해상도 표본화 간격은, 단위 길이당 표본점수로 나타냅니다. 이 표본점수를 화소수로써 해상도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면, 인쇄에 사용하는 경우, 입력 해상도를 350dpi(dots per inch)정도로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것은 화상을 1inch당 350의 격자로 단락, 1개의 격자를 1개의 화소(픽셀 또는 도트)로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5inch×5inch의 사진을 350dpi로 입력하면 화상은, 1,750화소×1,750화소가 됩니다. 또한, 300만 화소의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2,048화소×1,536화소의 화상을 2L판(7inch×5 inch=178mm×127mm)으로 프린트하는 경우, 해상도는 장변2,048/7(inch)=약293dpi이지만, A4사이즈(297mm×210mm)로 늘여서 인쇄하는 경우, 장변297mm=297/25.4(mm)=11.7inch에 대해서 해상도는 2,048/11.7(inch)=175dpi가 됩니다. 한편, 이 화상 데이터 사이즈는, 1화소당 256(=2의 8승)층 구조로 RGB각색의 농담을 나타낸 풀컬러에서는, 2,048×1,536×24(bit)=75,497,472bit(=9,437,184바이트)가 됩니다. 실제는 디지털 카메라등의 촬영 데이터는 JPEG형식등으로 압축되고 있습니다. ●가역/비가역 압축 방식 화상의 압축, 즉 데이터량을 삭감하기 위해서는, 화소치를 부호로 치환하는 화상 부호화의 변환 처리가 진행됩니다. 부호화에는 여러가지 수법이 있지만, 분류 방법의 하나로써, 완전한 복원이 가능한가 아니가의 가역/비가역이 있습니다. 가역 압축 방식은, 원래 화상으로 복원 가능합니다. 비가역 압축 방식은, 압축율을 중시하여 인간이 지각하기 어려운 정보를 결손시키기 때문에, 일단 압축해서 복원하면 화질 열화가 생깁니다. 프로그램등의 수치 데이터는 가역 압축이 아니면 안되지만, 화상 데이터의 경우, 방대한 용량의 데이터에 대해서 가역 부호화를 적용해도 압축율의 한계가 있기 때무네, 바가역 압축이 다용됩니다. VR에서 사용할 텍스처등의 화상의 경우, 일정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사이즈를 한계까지 가볍게 하는 작업이 불가결하게 됩니다. ●정지 화상 포맷 주된 화상 파일 형식을 타나냅니다. 또한, UC-win/Road가 대응하는 화상은 JPEG 및 BMP로, 텍스처 화상은 JPEG가 많고, 흑색 투과 설정을 하는 텍스처의 경우는 BMP를 사용합니다.
●동영상 포맷:주된 동영상 파일 형식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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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비주얼 정보 처리 -CG・화상 처리 입문-』CG-ARTS협회, 2008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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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Coming '09 늦가을호 게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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