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소개

●UC-win/Road Ver.3.4 (시나리오 기능/빌딩 작성 툴/기타)

 UC-win/Road의 신버전 Ver.3.4는, 최근 릴리스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본지에서 소개한 [교차점 텍스처 편집 툴]과 맞춰서 버전업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나리오 기능
 UC-win/Road의 버추얼 리얼리티(VR)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 운전 시뮬레이션과 환경의 인터럭션의 정의가 가능한 시나리오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운전 상황에 맞춘 VR환경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면, VR효과를 살려서 주행하면서의 도로 개발 계획, 도로 인프라의 개선 프로젝트를 인터럭티브에 소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이벤트를 설정함으로써 운전의 진단과 교육을 위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운전 시뮬레이션 중심으로 시나리오 기능을 탑재하기로 했지만, 향후 본 기능을 확장하여, 모든 시뮬레이션 패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해나갈 예정입니다.
 본 기능에서는 유한 자동 장치(유한 상태 기계)를 참고로 하여 시나리오의 흐름을 제어하는 기능을 개발했습니다. 시나리오에 [이벤트]와 [조건]을 설정합니다. 실행중인 이벤트는 시나리오의 상태를 나타내고, 조건은 상태의 천이를 정의합니다.
운전의 상황인 조건을 충족시킬 때에 링크되어 있는 이벤트를 발동시킵니다. 그 이벤트에 설정한 액션을 실시하고, 다른 조건으로 이벤트를 종료시킵니다. 복수의 조건 조합과 복수 이벤트의 동시 처리로 복잡한 동작(환경의 행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 기능의 이벤트 액션에서 환경의 제어나 멀티미디어의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의 제어 : 이동 물체, 교통신호 또는 가동 모델의 제어
   •멀티미디어 : 메시지, 화상, 음성, 비디오의 재생
시나리오의 조건에서는, 주행 속도, 3D모델과의 접촉, 경과 시간, 통과점 및 키보드 조작의 정보를 이용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교차점 텍스처 편집 툴
 도로 평면 교차의 작성 기능을 개선했습니다. UC-win/Road에서는, 평면 교차와 도로가 독립한 3D모델로 관리됩니다. 도로와 교차점의 노면 텍스처를 별도로 작성하여, 이러한 2개의 모델 경계면에서 각각의 텍스처를 능숙하게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래의 버전에서는, 교차점의 노면 텍스처는 화상 파일로써 외부 소프트웨어로 작성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외부 소프트웨어의 경우, 도로의 구조, 횡단면의 형상이나 항공사진등을 참고할 수 없으며, UC-win/Road에 반영할 때 텍스처의 붙이기 문제가 다발하여 반복 작업이 발생했습니다. 게다가 일반적인 화상 편집 툴에서는, 노면 마킹, 특히 교차점에 대응한 마킹을 쉽게는 표현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UC-win/Road의 표준 기능으로써 [교차점 텍스처 편집 툴]을 개발했습니다. 1개의 툴에서 화상 편집과 CAD의 조작성을 조합하여, 평면 교차의 마킹을 용이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른 소프트웨어 구입이 불필요하게 됨과 동시에 작업 시간의 단축에 의한 코스트 삭감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직선, 꺾인선, 폴리곤
 직선, 꺾인선, 폴리곤을 직선 혹은 Bezier곡선을 이용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CAD소프트와 같이 벡터 데이터로써 취급하고 있으므로, 작성한 도형의 편집, 복사, 그룹화가 가능합니다.
•텍스처의 자동 작성 기능
 텍스처의 자동 작성 기능으로 노면의 경계선, 차선의 갭, 정지선, 중앙선 각각의 백선을 자동적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도형의 조합 기능
 정지선, 횡단보도, 제브라 존을 기본 도형의 조합에 의한 매크로로써 효율적으로 작도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파라메트릭에 선폭, 파선과 제브라의 간격을 설정할 수 있으므로 교차점의 설계 기준에 따라서 마킹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도형의 그룹화와 라이브러리
 일단 작성한 도형을 그룹화하고, 블록으로써 도형 라이브러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에서 자전거, 보행자, 경고와 같이 자주 사용하는 기호의 재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색의 조정 기능
 색의 조정 기능에서 노면의 색조를 도로의 단면 텍스처에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레이어에 대해서
 CAD소프트와 같이 레이어 표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주변 도로, 지형, 항공사진, 기준선을 각각 표시/비표시할 수 있습니다.


■빌딩 작성 툴
 본 기능은 종래의 건물 작성 기능의 업그레이드입니다. 종래, 직방체만 작성이 가능했지만, 임의의 2차원 형상의 임의의 높이로써의 시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작성되는 3D모델은 복수의 각주로 구성됩니다.


 Shapefile플러그인(유상 플러그인)이 있으면, 모델의 익스포트, 임포트 기능이 이용 가능합니다.
 그리드 스냅, 직각 스냅 기능으로 도형의 정확한 작성을 지원합니다.
벽과 지붕의 텍스처 일괄 설정으로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전화면 및 화면 관리
 UC-win/Road 3.4에서는, 타이틀바, 메뉴, 툴바, 스테이터스바를 전부 숨기고, 전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운전 시뮬레이션 또는 VR공간을 체험할 때에 유효한 기능입니다.
 화면의 관리 기능으로 UC-win/Road가 기동하면, 기록한 화면의 상태를 되돌립니다. 편집 화면 이외 VR공간을 표시하는 메인 화면, 좌우와 백표시, 2D뷰의 상태를 기록합니다.
 아울러 VR데이터마다 열려 있는 저장 경관뷰의 상태도 기록합니다. 설정한 뷰의 표시•비표시의 전환도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시뮬레이션 패널
 프로젝트를 소개할 때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시뮬레이션 패널에 정리하여 조작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본 패널의 디자인으로, 전화면 표시에서 질을 높일 수가 있습니다.
본 시리즈에서는 다음의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카메라의 이동 버튼 디스플레이 옵션 교통과 운전의 시뮬레이션 모델의 배치
  드래프트 모드의 전환
  스크립트의 실행과 편집
  화면 캡쳐

■Windows Vista대응
 UC-win/Road 3.4부터 Microsoft Windows Vista TM 에 대응합니다. OS에서의 시큐리티 강화에 의해 UC-win/Road의 폴더 구조를 변경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종래 UC-win/Road의 인스톨 폴더 안에서 모든 데이터를 관리했지만, 이번에는, 유저가 지정하는 폴더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복수의 유저 어카운트로 이용하기 위해서 권한과 레지스터리의 관리를 향상했습니다.
 이전의 버전에서는, 유저 매뉴얼에 WinHelp형식의 파일을 이용했지만, HTML도움말을 채용했습니다.

■SDK의 갱신
 Delphi의 최신판, CodeGearTM Delphi 2007에서 SDK를 취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이전의 버전에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아울러, 기능 확장으로써 OpenGL표시의 공개, 차량 운동 모델의 커스터마이즈, MD3캐릭터의 제어, 3D모델의 작성 및 유저의 클릭 조작 콜백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시뮬레이션 패널



(Up&Coming '08 가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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