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소개

●UC-win/Road 에코 드라이브 플러그인

●머릿말
 UC-win/Road 에코 드라이브 플러그인은, UC-win/Road의 주행 로그를 기초로 하여, 자동차 운전에 의한 연료 소비량의 계산,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계산, 및 그래프 작성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플러그인입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평가식 ※1
자동차 주행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연료의 소비량과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지고 있어, 여행 시간T, 여행 거리D, 차속 변동 특성의 3요인에 의해 적절하게 정량화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에코 드라이브 플러그인에서는, 드라이브 로그의 결과를 기초로 식(1)을 이용하여, 연료 소비량,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합니다.


여기서,
 E: 여행 시간T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량(kg-C)
 T: 여행 시간(sec)
 D: 여행 거리(m)
 K: 속도 계측 점수
 δk: 직전의 계측점으로부터 속도가 클 때 1 그 이외일 때 0
 vk: k점에 있어서 주행 속도(m / sec)
 Kc: 배출계수 CO2 0.00231kg-C / 가솔린 cc (1999년 환경청)

※1 오구찌・카타쿠라・야구찌 [도시부 도로 교통에 있어서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정 모델]
    토목학회 논문집No.695/Ⅳ-54,125-136,2002.1

●주된 특징
 UC-win/Road의 툴 메뉴로써 [에코 드라이브 출력 개시], [새이름으로 에코 드라이브 로그를 저장], [CO2배출량의 산출]이 준비되어, 이러한 것을 임의 선택하여 드라이브 로그의 출력, 저장,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계산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산정식의 각 파라미터값을 임의로 변경 가능합니다. 에코 드라이브 로그를 데이터 파일로써 저장할 수 있으며, 후일 다시 열어, 계산 결과를 재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CO2배출량의 산출]결과에서는, 주행 시간(T), 주행 거리(D), 연료 소비량(Q), CO2배출량(E)의 값을 표시합니다. 그래프 작성 기능에서는, 가속도, 속도, 시간당 연료 소비량, 누계 연료 소비량, 시간당 CO2배출량, 누계 CO2배출량의 각 그래프를 작성합니다. 계산 결과를 CSV파일로 출력 가능하며, 별도 엑셀등으로 불러들여 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검증 예
 자동차의 급발진, 급정지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를 조사는 것을 목적으로, UC-win/Road에서 일반 도로를 주행하여, 운전 상태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를 검증했습니다. 주된 테스트 조건으로써, (1)주행 거리 약 1km의 같은 코스를 주행한다, (2)교차점에서는 반드시 정지한다, (3)속도 제한은 특별히 하지 않는다, (4)난폭한 운전부터 양보 운전까지 몇개의 케이스를 임의 드라이브 주행한다, 의 조건하에서 다음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케이스명 주행거리
(km)
연료 소비량
(L)
CO2배출량
(kg-C)
운전 상태
TEST-1
1.018 0.180 0.415 급발진, 급정지를 반복하는 운전
TEST-3
1.018 0.147 0.339
TEST-4
1.025 0.102 0.237 급발진, 급정지를 가능한 한 하지 않는 운전
TEST-5 1.02 0.098 0.226

고려:
급발진, 급정지를 반복하는 운전의 경우, 연료 소비량, CO2배출량 동시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급발진, 급정지를 가능한 한 하지 않는 운전의 경우는, 연료 소비량, CO2배출량도 동시에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위의 내용으로부터 자동차의 속도 변화를 가능한 억제한 운전을 하는 것이, CO2배출량의 삭감에 기대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CO2배출량의 산출 화면

▲TEST-1(적색)・TEST-5(녹색) 검증 결과 비교

■UC-win/Road 에코 드라이브 플러그인 릴리스 예정일:2009년 3월

(Up&Coming '09 이른 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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