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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FRAME(3D)
Ver.5
 Ver.up
 동적 해석세미나
●일  시 : 2011년 1월25일(화) 9:30~16:30
●참가비 : 15,000엔(1인・세금포함 15,750엔)
●본회장 : FORUM8동경본사 GT타워 세미나룸
TV회의시스템으로 도쿄・오사카・나고야・후쿠오카에서 동시 개최
입체 골조 구조의 3차원 해석 프로그램

가격 ● 680,000엔(세금포함 714,000엔)(신규)/100,000엔(세금포함 105,000엔)(버전업)
릴리스 예정 ● 2011년 1월
동적 비선형 해석

 처음에
UC-win/FRAME(3D)는 범용 3차원 골조 해석 프로그램입니다. 최상위인 Advanced판에서는 재료 비선형성과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고려한 정적 및 동적 해석이 가능합니다. 허용응력도검토, 휨내력검토, 전단내력검토, 비선형부재의 각종 검토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의 개정에서는 주로 하기 3가지의 기능 추가를 실시했습니다.

 고유값 해석시의 강성 저감(항복강성의 자동 산출)
[도로교시방서・동해설Ⅴ내진설계편 2002년3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이하, “도시”로 기입)에서는 [6.2.3고유주기의 산정방법]의 해설문에 이하의 기재가 있습니다.

교각의 강성은 레벨1・・・(중략)・・・강성을 레벨2지진동에 대한 내진 성능의 검토에서는 교각의 항복강성을 이용한다.

레벨2지진시와 같은 강지진시에는 부재가 소성화함으로써 에너지 흡수를 도모하고 교량 전체의 내진 성능을 만족하도록 설계됩니다. 부재가 소성화하면 강성이 저하하고 고유주기가 길어집니다. 엄밀한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도시의 해설문에 있는 것처럼 반복 계산을 할 필요가 있지만, 편의상 항복강성을 토대로 한 고유주기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종래의 UC-win/FRAME(3D)에서는 M-φ특성의 카테고리를 [바이리니어] 혹은 [선형]으로 함으로써 단면 형상과 작용축력으로부터 자동으로 항복강성을 산출하고 고유주기를 산출했었습니다. 카테고리에서 [트리리니어] 또는 [테트라리니어]를 선택하고 그대로 고유값해석을 하면, 얻어진 고유주기는 균열강성으로 산출된 것이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시각력응답해석을 [트리리니어] 또는 [테트라리니어]로 하는 경우, 고유주기 산출용 모델을 별도 준비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번의 개정에서는 이러한 경우에서도 고유값해석은 항복강성을 이용하는 스위치가 추가됩니다. 유저는 별도 항복강성을 산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1. 모델 메뉴의 [고유값해석시의 강성 저감값 편집]을 선택합니다(그림1).

  2. 저감하고 싶은 요소를 선택하고 저감방법을 선택합니다.
    M-φ특성에서 균열강성과 항복강성의 비율을 자동 산출하고 그것을 저감율로 하는 방법과 유저 임의 정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그림2).

→
■그림1 모델 메뉴의 선택 ■그림2 저감하고 싶은 요소와 방법의 선택

 철도 활하중 대응
UC-win/FRAME(3D)에는 영향선 해석 기능이 있지만, 그 하중의 종류는 주로 도로교시방서에 준거한 것이었습니다.
이번에 [철도구조물등 설계표준・동해설 콘크리트 구조물 2004년4월]에 있는 EA하중의 입력을 할 수 있도록 개선을 합니다.
EA하중은 견인전철의 축중군(복수의 집중하중)과, 그 뒤에 견인되는 화물열차의 하중(분포하중으로 표현)의 조합입니다.
프로그램측에서는 현재의 연행하중에 분포하중을 추가할 수 있는 개선을 도모합니다.
■그림3 EA하중 입력 이미지

 모델과 단면력의 DWG/DXF출력
모델과 계산후의 단면력도에 대해서 DWG/DXF형식으로의 출력에 대응합니다. 이것에 의해 CAD소프트상에서의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그림4).
■그림4 모멘트(좌:UC-win/FRAME(3D), 우:DWG파일)


해석 모델에서는 절점, 요소외에 지점조건도 표시됩니다(그림5).
■그림5 모델도(상:UC-win/FRAME(3D), 하:DWG파일)
(Up&Coming '11 신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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