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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벽의 설계(한국기준판/중국기준판)  Ver.up
캔틸레버보식, U형, 중력식, 경사식, 임의 형상 옹벽의 설계 계산, 도면 작성 프로그램
(한국/중국 기준 대응판), 3D배근 대응


릴리스●2011년5월(일본어판 별매) 도로토공

 처음에
포럼에이트에서는 한국 기준, 중국 기준에 대응한 UC-1제품으로써 [옹벽의 설계]의 제품에 대해서 개발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 페이지에서는 개발중인 [옹벽의 설계]에 대해서 한국판, 중국판의 계산 기능의 특징이나 출력에 관한 일본어판과의 차이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또한 한국판이 선행되고 있기 때문에 주로 한국판을 중심으로 하여 아래에 설명하고 있으며 중국판에 대해서는 향후의 개발에 맞춰서 소개할 예정입니다.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
  • 한국판
    • [철도설계기준노반편]
    • [철도설계편람]
    • [도로교설계기준]
    • [구조물기초설계기준]
    • [도로설계편람]
  • 중국판
    • [建築基坑支護技術規定(JGJ 120-99)]
    • [建築辺坂工程技術規範(GB 50330-2002)]
    • [建築地盤基礎設計基準(GB 50007-2002)]

적용 범위

본 제품의 주요 적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토압식 랭킨토압, 쿨롱토압, 시행쐐기토압, 모노노베오카베식 지진시토압
    하중 고정하중, 활하중(철도의 경우 포함), 수압, 풍하중, 충돌하중, 지진하중, 토압
    안정계산 전도, 활동, 지지력에 대한 안정계산
    단면계산 종국내력에 대한 단면 검토(극한강도설계법)

 주요 기능과 특징
계산 내용
계산법으로써는 일본의 옹벽의 설계와 마찬가지로 T형, L형, 중력식, 경사식 등의 형식에 대응합니다(그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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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옹벽형식


또한 계산 내용으로써는 전도, 활동, 지지력에 대한 안정계산을 실시합니다. 지진에 대한 사고방식은 한국의 내진 성능에 맞춰, 지역성을 고려한 계수 즉 지진계수를 고려하여 설계합니다(그림2・3). 또한 단면 검토에 대해서는 철근 콘크리트 단면의 종국 내력에 대한 검토를 실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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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2 내진 성능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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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3 지진구역


하중 산출 기능의 특징
한국의 철도설계편람에 준거하여 철도하중을 고려한 설계가 가능합니다. 선로중심간격, 궤도하중, 열차하중, L하중 등 하중의 조합을 가능하게 하고 옹벽으로부터 궤도까지 거리에 따른 하중을 고려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림4 철도하중


본 제품이 한국, 중국 시장에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릴리스 후에도 유저분들의 요망, 지적에 대해서 정중하게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화면은 현재 개발중인 것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변경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Up&Coming '11 신춘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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