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s Report
사용자소개/제123회
의료 법인 지읍사 이와쿠라 병원 리헤빌리테이션 센터

본래의 재활을 실천 의식장애를 가진 환자의 사회복귀 지원에 독자적인 방식으로
운전여부 검토에
UC-win/Road DS 베이스의「운전진단반응 평가 시뮬레이터」적용


의료법인 지읍사 이와쿠라 병원
URL http://www.iwakura-h.or.jp
소재지 아이치현 이와쿠라시
사업 내용물리의학 및 사회 복귀 요법

의료법인 지읍사 원장 타카다 미키히코씨
의료법인 지읍사 이와쿠라 병원
리허빌리테이션 부장 카타오카 히사오씨

(재활받은 환자 퇴원 자동차 운전 할 수 있는지 판단 할 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손발을 움직이는 운동 기능이 아니고, 고차뇌기능이라고 하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이 가지고있는 자연 치유력을 극대화 의료 표방하는 의료 법인 집읍사 이와 쿠라 병원. 거기에서, TV 드라마 등을 통해 보여지는 환자 스스로가 솔선해서 노력하는 잘못된 재활 이미지 최대한 배제하고 치료에 도움이 되는 기술 지속적으로 개선 · 실행하면서 치료를 하는 본래 재활 실천 비중을두고 있습니다. 병원 재활 부장 카타 오카  이러한 정책 구현하기 위해, 물리 치료사로서 치료와 함께 교육도 담당. 그런 과정에서 소정 재활 마친 환자 재활 (직업 복귀)하는데  중요한 자동차 운전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이되는 장비에 대한 수요가 생겼고, 고차 뇌 기능 장애 포함한 의식 장애가 개별 운전자 조작 거동에 미치는 영향 평가 어려워서 대책을 모색하고 있었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사용자 재활, 노인 보건 시설 이와 쿠라 병원 재활 부문 총괄하는「이와쿠라 병원 리헤빌리테이션 센터」

병원에서 의식 장애를 가진 환자 운전 행동 측정하기 위해 실제 운전 장면 최대한 리얼하게 재현하는 시뮬레이터 가능성에 주목했다. 2017 년 말까지 포럼 에이트 3 차원 (3D) 리얼 타임 VR UC-win / Road기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DS) 채용하는 것으로 올해 6 , 그것을 기반으로 구축 한 '운전 판단 반응 평가 시뮬레이터 ' 활용 시작하고 있습니다.


 밝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연 치유력에 중점을둔 스탠스

의 료법인 지읍사의 기원은 1922년, 아이치현 이와쿠라시에 개설된 기무라 의원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1985년에는 현재의 장소로 거점을 옮기는 것과 동시에 이와쿠라 병원을 개설. 1986년 현 원장 타카다 미키히코 씨의 전 의료법인 지읍사를 설립한 후, 단계적으로 조직을 확충.외과, 뇌신경외과, 성형변, 노인보건시설 양양원 및 방문간호정거장을 설치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의료법인 지읍사 이와쿠라 병원 홈페이지
이와쿠라 병원에는, 근처의 이와쿠라역까지 나고야역에서 메이테츠 전철로 약 15분, 이와쿠라역에서는 택시로 5분. 주변에 논밭도 남는 광대한 부지에는 통소 사회 복귀설과 혈액투석 센터가 있습니다.

병원 남쪽 정문은 자연 치유력에 중점을 둔 스탠스를 반영하여 밝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 호텔 프론트를 연상케 하는 접수를 시작하여 오가는 환자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훌륭한 로비공간이 인상적입니다.

로비 서측은 재활센터 엔트런스. 센터내는 광대한 플로어에 다수의 치료용 침대가 느긋하게 레이아웃되어 전술한 "운전진단반응평가 모의 실험"을 비롯해 입욕 시뮬레이터등의 각종 기능입니다.


 재활에 대한 의식 개혁을 지향하다

「급성기에서 회복기, 유지기에 있는 환자분을 대상으로、(스스로 제공하는 재활의료를 통해서)가능한 한 사회에 복귀시켜주는 것이 (우리의) 주요한 사명이 됩니다.」

의 료보험 제도가 변천해 오는 가운데, 예를 들면, 대학 병원이나 시민 병원등이 급성 질환이나 중증 환자의 생명을 구하는(급성기 병원의) 기능을 완수하는데 대해, 회복기 재활용은, 급성기를 벗어나 재택 혹은 사회복귀 합니다.그 중, 후자를 주축으로서 담당하고 있는 것은, 이와쿠라 병원에서 환자자신이 리드하는 재활 부문, 이라고 카타오카씨는 해설합니다.

지읍사내의 재활 관련 부문을 통괄하는 그는, 해당 분야의 과제 대응과 치료자의 교육에 주력. 구체적으로는, 이학요법사로서 스스로 담당하는 환자의 치료를 실시하는 것 외에 재활센터의 신진 직원들을 중심으로 치료를 합니다.

단 지, 재활치료라고 하면, 환자가 아픔을 참으면서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일반적인 이미지기 되기 쉽습니다.그렇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드라마로 빛나기 위한 연출에 의한 것입니다.환자는 치료용 침대에 누워 있을 뿐, 이학요법사와 작업요법사 등 치료자가 스스로 향상시킨 기술을 구사하고 환자의 운동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그는 회복기의 운동요법으로 환자가 열심히 하고 때론 매일 휴일 없이 관절이나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회복기 병원이 눈에 띄는 사례를 언급하며, 많은 약을 먹는다고 나아지기는 커녕 부작용으로 오히려 나빠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또, 단지 걷는 연습을 하는 등은 병원에서 실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본래 있어야 할 재활의 생각을 실천해, 계속 발전하는 것으로, 환자나 일반의 사람들의, 자칫하면 잘못된 의식을 바꾸어 가는 것도 스스로 부과된 중요한 역할이라고 말합니다.

체간이나 발의 운동 기능이 좋아지고 , 환자가 자택의 목욕탕에 혼자 들어가는 것이 가능한지 체크하기 위해 입욕 시뮬레이터
야외 재활 지역과 멀리 있는 경치를 볼 수 있는 넓은 입구
널찍한 바닥에는 여러 개의 치료용 침대가 있다


 고도뇌장애와 운전에의 영향

「운전기술이라는 것은 신체기능이  마비가 있다면 그 상태(를 보는 것)로 어떻게든 자동차의 운전을 할 수 있을지, 대체로 상상은 합니다.」, 그런데、「그럼(회복기 퇴원 후의 환자에게의) 운전면허(재발행)를 갱신하거나 한다면, 자동차 안전 운전 센터에도(명확한) 기준이 없습니다.」

즉, 종래에는 이러한 환자 손발 기능만을보고 '뭐, 괜찮을수 있겠죠'라고 판단하고 운전 면허 재발급 신청. 그 후의 일은 자기 책임에 맡겨져 있었답니다.

이때 문제가되는 것은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손상된인지 기능 장애 나타내는 고차 뇌 기능 장애 예입니다. 지면에서 테스트하면 좋은 결과 나타내지 만, 뭔가 예측불허의 상황이 벌어지면 ' 불확실한 상태이니 운전은 권하지 않습니다' 라는 것이 고작입니다.
한 편, 회복기의 재활을 끝내는 환자가 사회복귀하는 것에 대해, 자동차의 운전이 가능하다고 말해도 좋은지 어떤지, 퍼지 영역에 있는 케이스는 오랜 세월 동안 현안 과제가 되어 왔습니다.통상 뇌에 타격을 입은 환자는 발병 1년 정도 지나면서 안개가 걷힌 것 같다고 합니다.즉, 무엇인가가 걸린 상태(의식 장애)에 있어, 그 것 자체를 눈치채지 못한다"라고 합니다.덧붙여, 그러한 문제를 갖고있는 드라이버에 의한 사고도 적지 않게 일어나고 있고, 자동차 교습소나 운전 면허 센터등에서는  의사의 진단을 요구하는 움직임도 보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의사의 진단에서도 "고차뇌기능 장해가 있습니다"라고는 할 수 있어도, 구체적으로 그것이 운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까지는 판단할 수 없습니다.그 배경에는, 예를 들면, 그러한 장애에 의한 운전에의 영향이 어떠한 때, 어떤 조건하에서 나타나는지는 확실히 모르는 문제가 있습니다.원래 그러한 영향이 나타나는 상황에 가까운 환경을 재현하지 못하면, 비록 여러가지 주의를 전해 봐도 정말로 다가갈 수 없습니다.
운전판단반응평가시뮬레이터

「지금의 우리는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그런 의미에서 길거리 나와 있지 않은 비현실적인 장면에서도 가능한 한 속여 환자 상태보고해야 하지만, 그것은 꽤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는 솔루션이 될 수있는 시뮬레이터 도입을 목표로 지난해 가을부터 조사 시작했습니다.



 시뮬레이터 구축과 향후 기대
기존의 시뮬레이터는  비싸고, 게임기에 가까운 것으로  리얼함이 부족하다. 단지 예쁘게 주행할 장비로, 다양한 기능의 DS가 필요하여 도입을  계획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우선, 환자의 뇌가 마치 정말로 운전하고 있다고 착각해 주지 않으면 의미가 없는 것으로부터, 리얼리티 있는 재현성을 추구. 그 다음에는 생활 도로의 구석에 등하교의 아이들이나 쇼핑 도중의 어머니들이 하거나 선행 차량이 급브레이크를 하는 등의 이벤트를 구현해야 합니다.

2017년말, 카타오카씨 포럼 에이트의 쇼 룸을 방문하여 UC-win/Road DS를 베이스로 전술한 요건을 만족시키는 모의 실험레이터의 구축이 가능하다는 판단으로 채용을 결정하였습니다.

동시뮬레이터의 활용을 통해서 예를 들면, "오른쪽 상하지의 심부 감각 장해나 근지구력, 복시의 영향은 없고, 30분 정도 안전하게 운전을 실시할 수 있었다" "검사중, 경도의 뇌피로는 인정되었지만, 보행자등의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시뮬레이터로 설정된 이벤트는 이용 할때 간단한 이벤트에  머무르고 있어 향후는 시츄에이션이나 출현하는 타이밍의 다양화 등 계속적인 확장이 필요합니다. 그 VR작성을 센터내의 직원이 담당할 예정입니다.

자 동차 운전을 할때나, 일상생활에서나, 어떤 상황때에 환자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를 본인은 물론 가족이 이해해 둠으로써,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주의하고, 리스크를 예방하는 것으로도 연결됩니다.또, 의식 장애가 운전시나 일상 생활에 주는 영향의 정도를 아는 부분에 대해서는, 새로운 어프로치에의 전개 가능성에도 기대를 합니다.
의료법인 지읍사 이와쿠라 병원 리허빌리테이션부 여러분
집필:이케노 다카시
(Up&Coming '18 가을 호 게재)


FORUM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