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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 내용
- 단면력 산정
- 도로교 시발서에 규정된 조사 단면의 푸팅 자중, 상재토 중력, 부력, 말뚝 반력(말뚝 기초), 지반 반력도(직접 기초)에 의한 단면력을 산정합니다.
기초 형식 |
말뚝 기초, 직접 기초 |
설계 대상 |
신설・기설 설계, 보강 설계 |
푸팅 형상 |
구형(양방향 테이퍼에 대응), 원형(직접 기초는 허용 응력도법 조사만) |
기둥 형상 |
구형, 원형, 소판형 |
기둥 갯수 |
1~4 |
다주식 검토 |
주간 조사(FRAME 해석으로 인한 단면력 산출)에 대응 |
재하 하중 |
말뚝 반력(임의 지정),지반 반력(내부 계산),과재하중(상시, 레벨1 지진 때 ),임의하중(납직 방향 집중 하중, 분포 하중,
모멘트 하중/측명 수평 하중) |
말뚝 열수 |
1~100 |
말뚝 반력 |
직접 지정 |
지반 반력도 |
내부 계산 |
철근 |
이형 봉강, 환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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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면 조사
- 상시, 폭풍 및 레벨1 지진에서는 굽힘 응력도, 전단 응력도에 대한 허용 응력도법 조사를 합니다.
더불어 필요 철근량 확인도 가능합니다.
레벨2 지진에서는 굽힘 내력 조사, 빔으로서의 전단 내력 조사, 판으로서의 전단 내력 조사를 합니다.
- 기타 조사
- 상시, 레벨1 지진의 최소 철근량 조사(설정에 따라 레벨2 지진도 가능), 레벨2 지진에서의 균형 철근량 조사도 합니다.
그밖에도 말뚝 기초, 직접 기초와 함께 푸팅 강체 판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특정
- 말뚝 반력은 별도로 해석된 이미 알고 있는 값을 직접 지정하는 것을 산정해 말뚝 1개 당 혹은 줄마다 지정을 합니다.
이것에 대해 직접 기초 지반 반력도는 기초에 적용되는 설계 외력 혹은 설계 수평 진도 등에서 프로그램 내부에서 산정됩니다.
- 기둥은 4개까지 배치가 가능합니다. (다만 교축 직각 방향에 대해 한줄로 배치하는 것으로 가정함)
이럴 경우 뼈대 해석으로 인해 단면력을 산정해서 단면 조사를 합니다.
- 「기초 설계 계산,말뚝 기초 설계 계산」,「교각 설계」,「라멘 교각 설계 계산」*1)에서 익스포트한 XML 파일을 불러옴으로써 푸팅 형상과 말뚝 배치, 배근, 하중 케이스 등 다양한 조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1)「라멘 교각 설계 계산」에서는 말뚝 배치, 배근 연동을 불가능합니다. (앞으로 대응 예정)
- 푸팅에 있는 토사를 상정한 과재 하중과 푸팅 상면에 작용되는 납직 임의 하중, 측면에 작용되는 수평 하중 등의 임의 하중을 재하할
수 있습니다.
●푸팅 보강 설계
- 이 프로그램에서는 푸팅 폭을 넓히고 상면 두께를 증가했을 경우의 보강 설계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말뚝 기초에서는 「기설 도로교 기초 보강에 관한 참고 자료」에 준거한 말뚝 증가 공법을 상정하며 상시 폭풍 및 레벨1 지진에서는
기설 사하중시 잔류 응력을 평가한 조사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설 푸팅이 부담하는 기설 사하중은 보강 후에도 그대로 잔류한다고 생각해 보강 철근은 증가 하줄 및 지진력만으로 인한
단면력에서 산정되는 응력도를 기설 하면 철근은 기설 사하중시의 잔류 응력을 고려한 조사 (응력도 누중으로 인한 조사)를 합니다.
●원형 푸팅 계산
- 이 프로그램에서는 단주 교각을 대상으로 해 원형 푸팅 조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푸팅 주철근은 일반적인 푸팅과 같이 교축 방향,
교축 직각 방향에 격자상에 배치되는 형삭을 상정합니다.
직접 기초의 기초 바닥면 지반 반역도로 인한 단면력은 원형 형상을 고려한 계산을 합니다.
그리고 다주식으로서의 검초 및 직접 기초 레벨2 지진시 조사엔 대응하지 않습니다.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
- 「도로교 시방서・동 해설(2022년3월)사단법인 일본도로 협회」
- 「말뚝 기초 설계 편람(2007년)사단법인 일본 도로 협회」
- 「기설 도로교 기초 보강에 관한 참고 자료(2000년2월)사단법인 일본도로 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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