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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가 설립된 지 55년, BIT는 새해에도 계속 확장합니다. 우라야마 학원은 1965년에 그 전신이 되는 중앙예비학교를 설치하는 것으로 승인되어 다음해 1966년 4월에 개교했습니다. 같은 해 12월에 "준학교법인 우라야마 학원"으로 승인되었습니다. 그 후, 1968년에는 학교 최초의 전문학교(기타학교 중앙경제전문학교, 그 다음에 도야마 경제 전문학교로 개칭, 이후에 도야마정보비즈니스전문학교로 개칭)가 개교했습니다. 또, 1996년에는 준학교법인으로부터 학교법인으로 인가를 받았고, 그 다음해인 1997년에 토야마 복지대학이 개교하였습니다. 개교 55년이 지난 지금, 각 학교는 시대와 지역의 요구에 부응하여 학과와 전공을 확장하고 개편 및 개명하였습니다. 토야마 복지 단기 대학(도야마현 이치미즈시) 및 카나자와 중앙 예비교(이시카와현 카나자와시)의 3개 학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BIT는 1) 정보시스템학과(프로그래밍 전공, 로봇/IoT 전공, 클라우드 전공 및 게임 크리에이터 전공), 2) 웹 크리에이터학과(웹 크리에이터 전공), 3) 호텔브라이덜학과(호텔 브라이덜 전공), 4) 건축디자인학과(건축사 전공, 건축 CAD 전공 및 측량사 전공), 5) 의료사무학과(의료 사무 전공 및 의약품 등록 판매자 전공), 6) 공무원과(민사과 직원), 7) 국제비즈니스과, 8) 일본어과 - 8개 학과 14개 전공(2022년 4월에 개설된 건축디자인과 2개 학과 4개 학과 포함) 및 1개 대학원 (의료정보관리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야마 복지대학은 1)사회복지학과, 2)간호학과, 3)유아교육학과, 4)국제관광학과 - 4개 학과로 구성됩니다.
지역사회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 육성을 하는 목표 BIT는 "소박하고 쾌활한 인격 형성"과 "전문적인 학습과 그 응용을 통해 사회에 공헌하는 인격 형성"이라는 학교설립정신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지역 문제 해결 거점으로서 교육 및 연구 기관을 목표로 "지학일체"의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지역 사회와 협력합니다. 지방자치단체 및 지역경제인과의 협업 등 교류를 촉진함과 동시에 전문과정 커리큘럼 편성 및 학과 및 전공 개편 시 지역의 요구를 반영한 시스템을 구축해오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22년 4월부터 3개 전공으로 구성된 '건축디자인학과'를 신설한다. 이는 도야마현의 18세인구가 일본 전체의 18세 인구보다 더 많이 감소하고 있고, 고교 졸업자들이 건축 분야의 고급 교육 기회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현을 벗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내 인재의 필요에 현장에서 대응하려고 합니다. 노토 교장은 고등학생들도 현에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학습 기회를 늘리고 싶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육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각 전공에 따른 전문지식과 별개로 풍부한 사회성, 창의성, 국제적 "인력"을 겸비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유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1) 지역신문사와 협력하여 정보를 정확하게 읽고 표현하는 'NIB(신문활용과정)', 2)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학습하는 '데이터 마케팅' 실시, 3) 연극 등을 통해 표현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익힐 수 있는 '표현' - 모든 학과 공통 공통과목 있음. 또한 네 번째 기둥으로 UC-win / Road를 기반으로 VR을 사용한 프레젠테이션 기술을 배우는 "ICT 활용"을 새롭게 정립했습니다. 한편, 2020년부터는 학교 전체에 '스마트 캠퍼스 개념'을 전개한다고 합니다. 그룹웨어를 적극 활용하여 페이퍼리스(Paperless), 캐시리스(Cashless)를 통한 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며 이러한 첨단 기술에 능숙한 학생을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UC-win/Road 수업 시작, 새해부터 모든 학과 개설
수업에서는 먼저 지도와 지형 데이터에서 3D 공간을 생성하고 도로, 교차로, 신호등과 같은 도로 구조를 만드는 것으로 UC-win / Road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설명했습니다. 그 후 학생들은 '아이노카제 도야마 철도 코스기 역'에서 캠퍼스까지 도보 약 8분 거리인 3D VR로 통학 경로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다른 게임 엔진과 포럼에이트의 통합 3DCG소프트웨어 "Shade3D"를 사용하여 연구 분야에 따라 호텔에서 사용할만한 의자와 책상 등의 부품을 만들고 편집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노토 교장은 우리가 상상하는 세계와 도시 계획, 컴퓨터 내부 탐색 등 "현실에서는 표현할 수 없고, VR로만 표현할 수 있다."는 VR 활용의 장점 사례를 열거했습니다. 지금까지 없었던 VR 공간을 만들어가는 재미가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환경 조성으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야마모토 교수 외에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를 조기에 양성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코로나 피해로 인한 제한이 많은 가운데, 포럼에이트의 UC-win/Road와 Shade3D 세미나에는 30명 이상의 본교 교사를 동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있습니다. 향후 VR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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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필: 이케노 타카시 (Up&Coming '22 신년호 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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