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Users Report
아키데미 유저 소개/제34회
와세다 대학 과학및
공학학부 창조과학 학술원
모리모토연구실(교통, 도시연구실)

Faculty of Science and Engineering, Waseda University

도시의 교통과 토지 이용 문제에 대한 현실과 사이버 양공간에서 연구
도시계획의 각종 연구 분야에서 UC-win/Road를 폭넓게 활용하고자 하는 미래구상

와세다 대학 과학및 공학학부
창조과학 학술원
모리모토연구실(교통, 도시연구실)
URL https://www.waseda.jp/sem-morimoto/
소재지 도쿄도 신주쿠구
교육내용 : 도시의 교통과 토지이용에 관한 연구

와세다 대학 과학및 공학학부
모리모토연구실(교통, 도시연구실)
「도시계획학회 안에 지금 특히 ICT(정보통신기술)계 기업분들이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ICT에 정통한 사람들 사이에서 도시계획에 대해 배우고 싶고, 그 후에 해당 분야에 ICT 도입을 제안하고 싶다는 요구가 최근 확실한 확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이러한 조류는 반드시 ICT를 전문으로 하는 것은 아닌 도시계획학 연구자들에게도 최신 ICT에 관한 정보나 노하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회 안에서 콜라보레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아마도 여러가지 학문적 연구과제들이 만들어지고, 예를 들면, 다양한 자치단체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이것이 스마트 시티입니다」라고 제안할 수 있는 것으로도 이어질 것이다.
2022년 6월 공익사단법인 일본도시계획학회 회장으로 취임한 모리모토 아키라 와세다대 이공학술원 교수는、「사이버 공간과 현실 공간을 어떻게 하면 융합할 수 있을까」'는 오늘날 학회에도 큰 주제이며, 적극적으로 그것을 추진하는 입장에 있다고 평가합니다.

한편, 교통이나 토지 이용, 경관, 환경, 방재 등 도시 계획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의 중요성을 언급. 도시계획에는 이를 위한 학문이 있는데, 역시 그것을 제대로 배운 후에 제안하기 바란다.그렇지 않다면, 공들여서 도시의 미래상을 VR이나 CG로 작성해도 단순한 '그림 그리기'가 될 수도 있어 별로 의미가 없다.이를 시민은 물론 도시계획에 관련된 실무자나 민간사업자가 널리 이해했으면 좋겠다는 관점에서 학회에서는 스마트시티 특별위원회를 설치.도시계획 그 자체뿐만 아니라 ICT나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관한 지식에도 웨이트를 둔 컨텐츠 만들기가 진행되고 있다고 교수는 말합니다.

「그 두 요소가 합쳐진 것을 제공하는 것이 학회의 대처로서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리모토 교수는 전직 우쓰노미야대에 재학 중이던 2000년대 초 개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포럼에이트의 3D 실시간 VR 소프트웨어 UC-win/Road를 일찌감치 이용.우쓰노미야시에 LRT(Light Rail Transit: 차세대형 노면전차 시스템)가 운행되는 미래의 모습을 VR로 재현.2014년에 와세다 대학으로 이전한 후에도 도시계획에 관련된 각종 연구장면의 시각화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UC-win/Road를 빠르게 활용해 우쓰노미야시를 LRT가 운행하는 미래 모습을 VR로 표현
미래의 거리를 모두 논의하기 위해 LRT가 도입된 '2050년 이케부쿠로의 이미지'를 VR로 작성


140년 역사 위에 연구교육력 강화에 부단한 노력

와세다 대학은 1882년, 오쿠마 시게노부에 의해 도쿄 전문학교로서 창립.이래 올해로 140주년을 맞이합니다.그동안 전문학교에서 대학으로의 승격을 계기로 1902년, 현행의 교명으로 개칭한 것을 시작으로 조직의 재편·확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그러한 일환으로서 2004년부터는, 그때까지 독립해 있던 같은 학문 계통의 학부·대학원·연구 기능을 통합하는 「학술원」을 창설. 그에 의한 스케일 메리트를 살리면서, 교육 연구 활동의 한층 더 충실·강화를 실현해 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치경제학술원, 법학학술원, 문학학술원, 교육종합과학학술원, 상학학술원, 이공학술원, 사회과학종합학술원, 인간과학학술원, 스포츠과학학술원 및 국제학술원의 10개 학술원을 설치. 이들 아래에 13개 학부, 1개 학부 통신교육과정, 17개 대학원 연구과, 전문직 대학원 2개 전공 4개 연구과 등으로 구성.대학·대학원을 합해 4만 7천명 이상의 학생(숫자는 2021년 5월 현재)에 대해, 약 2천명의 전임 교원, 시간 강사등을 포함하면 약 5천 5백명의 교직원을 가지고 와세다, 토야마, 니시하야네다 및 토코로자와의 4 캠퍼스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 중 모리모토 교수가 소속된 이공학술원은 기간이공학부·연구과, 창조이공학부·연구과, 선진이공학부·연구과, 대학원 정보생산시스템연구과 및 대학원 환경·에너지연구과의 3개 학부, 5개 연구과 외 2개 연구소 및 6개 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를 통해 행정기관의 도시계획 및 교통계획을 지원

모리모토 교수는, 와세다 대학을 졸업한 후, 조대, MIT 및 우쓰노미야 대학을 거쳐 2014년에 조대 이공 학술원 교수에 취임.현재, 창조이공학부 사회환경공학과/대학원 창조이공학연구과 건설공학 전공에 있어 「교통·도시연구실(모리모토 연구실)」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동 연구실에서는, 도시에 있어서의 교통과 토지 이용이라고 하는 2개의 요소의 밸런스를 어떻게 하면 능숙하게 취할 수 있는지를 포괄적인 연구 테마로 자리매김.현실(피지컬) 공간을 가상(사이버) 공간 속에 재현해, 여러가지 문제와 대치. 문제가 풀리면, 그것을 행정기관에 전달해 정책에 반영시키는 형태로 「도시 계획이나 교통 계획의 도움을 주고 있다」라고 모리모토 교수는 설명합니다.

또, 인구 감소에 맞추어 공간의 축퇴를 기본으로 하는 콤팩트 시티, ICT 활용에 의한 정보의 제휴·확장에 웨이트를 두는 스마트 시티, 혹은 이들을 융합하는 스마트 쉐어의 개념을 개설. 스마트 시티와 관련하여 MaaS(Mobility) as a Service)나 LRT를 핵으로 스마트시티를 추진하는 우쓰노미야시에서의 대처, 콤팩트시티와 관련해 CO2배출량 삭감효과나 빅데이터 이용에 의한 증거구축 등에 언급. 게다가 매력적인 공간 조성을 위한 LRT 등 차세대 대중교통 도입과 그 효과, 자율주행이 가져올 도시공간의 미래상과 그 시뮬레이션, 미래의 사고위험 예측 등에 기초한 교통안전관리 등 다방면에 걸친 연구영역을 커버. 이들 연구에 있어서는 도시의 미래상, 혹은 에너지 등 실제로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 등의 시각화를 중시하고, 그 효과적인 활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 계획에서의 교통·토지 이용 등 사회 과제 해결을 위한 포괄적인 연구에 임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장래 도시상의 가시화를 중시

「저는 도시계획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최종적인 미래 도시상의 시각화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도시계획에서는 다양한 관계자가 존재하는 가운데, 가능한 한 시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대처의 중심이 된다고 하면서, 모리모토 교수는 그 전단으로서 수장을 포함한 행정 측에 계획에 대한 이해·동의를 얻는 프로세스에 주목. 그곳에서는, 어떠한 형태로 계획을 나타낼지가 관건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동영상 혹은 정지화면으로 보여주든, 「제가 이것을 강하게 권장해, 반드시 이렇게 해 주세요」라고 호소하고 싶은 것은 아니고, 그것을 기본으로 합의 형성을 도모하는 것이 목적.즉, 가시화한 장래 도시상에 대해 다양한 관계자가 논의하도록 하고 의견을 집약. 그것들을 반영해 화상을 수정해, 재차 관계자의 논의에 맡긴다.즉,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을 실시.그것을 통해서 도시상을 반복 개선해, 합의 형성으로 연결해 간다. 미래도시상의 시각화는, 말하자면 「시민과의 캐치볼을 하기 위한 도구」라고, 자리매김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UC-win/Road는 3DCG를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다.덧붙여 보행자나 드라이버등의 시점으로 실시간으로 바꿀 수 있다, 라고 모리모토 교수는 그 메리트를 열거. 그것들이 자신의 연구 전반에 걸쳐서 UC-win/Road를 이용하는 큰 이유가 되고 있다, 라고 설명합니다.

"UC-win/Road에 의한 가시화는 도시조성의 도구이므로 시민들이 가능한 한 미래상을 보고 논의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미래 도시상을 가시화하여 시민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


도시계획 EBPM 주목, 어린이들의 디지털시티 체험에도 기대

콤팩트 시티나 스마트 시티등과 같은 정책에서는 향후, 행정기관이 증거를 만들어 해당 정책이 가져오는 효과를 올바르게 평가해 나가는 구조가 필요하게 된다고 모리모토 교수는 말합니다.

그 후,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데이터로서 취하고, 그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정책을 제언하는 EBPM(Evidence-based Policy Making: 증거에 근거한 정책 입안)의 개념을 제시.그 중, 에비던스를 만드는 곳은 아카데미아측이 연구의 일환으로서 서포트. 그것을 사용해 시민에게 어떻게 제안할 것인가 하는 부분은 행정기관의측이 담당한다, 라고 하는 관계자간에 제휴·역할 분담하는 어프로치를 언급합니다.

한편, 우쓰노미야시는 2019년, 「ICT등의 선진 기술을 활용, 사회과제의 해결이나 새로운 사업의 창출등에 관민 협동으로 임해, 우쓰노미야시가 장래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스마트 시티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라고 해, 「U스마트 추진 협의회」를 설치.모리모토 교수는 그 발족 당시부터 회장도 맡고 있습니다.

동협의회에서는 이번 봄, 우츠노미야시의 슈퍼 스마트 시티 실현을 향해서, 「안전·안심」 「경제」 「교육·문화」의 3 분야에 관한 새로운 프로젝트(실증 실험)를 공모.포럼에이트가 제안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영향 등으로 다양한 교육활동이 제한되는 가운데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키우는 효과적인 교육의 실현을 목표로 하는 '3D 도시모델 등을 활용한 디지털시티 체험 프로젝트'가 교육문화 분야 프로젝트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동 교수는, 국토교통성이 주도하는 3D 도시 모델의 정비·오픈 데이터화 프로젝트 「PLATEAU」도 언급하면서, 그러한 데이터를 기초로 UC-win/Road 안에서 미래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의의에 주목. 그런 의미에서, 앞에서 설명한 당사 신규 프로젝트를 통해서 아이들이 행정의 계획을 이해하고, 그 DX화를 추진해 나가는 「세대」가 되어 가는 것이 아닐까 기대를 나타냅니다.

와세다 대학 이공 학술원 창조 이공학부 모리모토 연구실(교통 및 도시 연구실) 여러분
집필 : 이케노 타카시
(Up&Coming '22 가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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