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ademy Users Report
아카데미 유저 소개/제35회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부
Automotive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AI 자율주행 응용을 목표로 소프트웨어 개발·연구 추진
UC-win/Road와 연계해 딥러닝을 활용한 운전자 경고 시스템으로 CPWC 그랑프리 수상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부
URL https://www.kookmin.ac.kr
소재지: 한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연구내용 : 자동차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북악캠퍼스

국민대학교 종합복지관

제10회 CPWC(Cloud Programming World Cup) 그랑프리를 수상한 대한민국 국민대학교의 'KaAI'는
Kookmin automotive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로 자동차 인공지능에 대해 연구하는 국민대학교 소속 동아리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을 자율주행차에 응용하는 것을 목표로 지식을 쌓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관련 분야의 국내외 대회에 출전, 학술대회 및 학술지 논문 발표를 통해 향후 진로를 개척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연구 내용은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관련 기술과 센서 퓨전, 인지 기술, 인간과 차량의 인터랙션 기술, 차량 시뮬레이터 기반 VR/AR 기술이 있습니다.
동아리 회원은 본교 자동차IT융합학과와 미래모빌리티학과, 자동차공학과 학생 중에서 모집되며 4학년 졸업 시까지 지속적으로 활동 가능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내외 대회에 매년 참가하고 있으며 CPWC를 비롯하여 CVPR, AI City Challenge, WAD Challenge, 9월 ICCV/ECCV 학술대회 및 경진대회, 12월 NeurIPS에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140년 역사상 연구 교육력 강화를 위한 부단한 노력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이상헌 교수는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및 자동차공학과 교수입니다. 서울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미국 워싱턴대학교 및 카네기멜론대학교에서의 연구경험을 쌓은 후 1996년부터 현재까지 국민대학교에서 학생들을 지도·연구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HMI) 분야와 인공지능(AI), 머신러닝/딥러닝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자동차와 자율주행 관련 학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국민대학교 KaAI 학생 소속 학부 및 학과 소개
KaAI는 국민대학교 이과 학생들이 모여 자동차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동아리입니다.
자동차공학부
자동차공학부는 자동차산업 세계 4강의 한국 위상을 대표하는 자동차 전문가 육성을 위해 한국 정부와 자동차 기업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국내 최초의 자동차전문학부로 2014년 설립되었습니다.
1992년에 설립된 자동차공학과와 새롭게 설립된 자동차·IT융합학과 2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공학과
자동차공학과는 1992년 하이테크 자동차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한 전문학과로 설립된 이후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발전을 책임질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왔습니다.
현대의 기술은 각종 학문의 각 분야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지만 자동차공학은 기존의 과정에서는 그 변화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계 시스템의 설계로부터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제어 장치의 설계까지, 종합적인 학식에 근거한 전문 기술자 육성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공학과는 기존 공대 자동차공학과에서 독립된 학과이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자동차 교육에 대한 평가가 기대됩니다.
자동차IT융합학과
자동차와 IT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해 자동차공학, 컴퓨터사이언스, 전기공학의 융합적 지식을 갖춘 고도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2014년 자동차IT융합학과를 설립하였습니다.
자동차IT융합학과에서는 자율적으로 문제를 발견, 표현, 해결할 수 있는 창조적인 인재의 육성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사업 전문가의 현장 교육과 수업 참여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현실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합니다.

현재 이상헌 교수가 운영하고 있는 연구실인 intelligence and interaction lab에서는 많은 우수한 연구진들을 업계에 배출하고 있습니다.



UC-win/Road 활용 및 장비 현황

본 연구실에서는 머신러닝 기반으로 고속도로 위 운전자의 주행 의도 예측 시스템을 연구하고 있으며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와 아이트래킹, 헤드모션 트래킹 센서 등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시뮬레이터에 탑재한 UC-win/Road를 이용하여 실험의 상세한 상황 시나리오를 쉽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축된 실험 장치의 모습입니다.


1,2:UC-win/Road을 활용한 시뮬레이터 실험/3:실차 부품 적용 차량 시뮬레이터

또, 2020년에는 UC-win/Road를 이용한 실험의 연구 내용의 논문이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에 게재되었습니다. 스티어링 휠에 손이 겹쳐 있을 때의 제스처와 HUD(Head Up Display)를 기반으로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했습니다. 운전 중 중앙 콘솔의 오디오 및 라디오 시스템을 조작하면서 시각적 분산을 최소화하기 위한 아이디어입니다.



CPWC 그랑프리 수상

KaAI 동아리 KAAD팀은 팀장 송승현 학생(자동차IT융합학과 3학년)을 포함하여 9명으로 구성되었고 2022년 제10회 CPWC에 참가했습니다.

국민대학교는 2017년 제5회 대회부터 매년 작품을 응모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두 차례의 월드컵상(최우수상)과 세 차례의 심사위원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2022년에는 TAP(Traffic Accident Prediction)라는 작품으로 세 번째 월드컵상을 수상했습니다.

본 작품은 운전 중의 이상 검지를 주제로 하고, 주행 상황에서 이상치를 규정하고, 이것을 탐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개발을 실시했습니다. 최종 주행 중 얻은 센서 데이터를 처리하고 딥러닝을 통해 차량 주변 이상 요소를 검출해 운전자에게 경고를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국민대학교 학생과 교수들은 "매년 CPWC 대회를 개최하는 포럼에이트에 감사드립니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대회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참가하고 싶습니다. 자동차 분야 소프트웨어와의 호환성을 높이고 렌더링 품질이 향상되면 UC-win/Road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라며 향후 CPWC 참여 의지와 포럼에이트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대감을 더하고 있습니다.

 
라디오 및 오디오 장치를 제어하기 위한 온휠 제스처
HUD를 기반으로 한 인터페이스 흐름
1 중앙 콘솔의 촉각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기존 인터페이스
2 온휠 제스처와 HUD를
사용할 새로운 인터페이스

 제10회 CPWC 그랑프리 수상

제10회 CPWC 월드컵상 작품 포스터
왼쪽: 이상헌 교수(오른쪽)와 KaAI 학생들 / 오른쪽: 제10회 CPWC에서 발표하는 KaAI
집필 : 이케노 타카시
(Up&Coming '23 신년호 게재)



이전 페이지
  
인덱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