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s Report 사용자 소개/ 제110회
히가와라 전기 주식회사
기술센터 기술 전략실

선진 ICT를 베이스로 다향한 신 비즈니스를 제안
자동차 관련 기획 및 시작 프로세스, 제안에 UC-win/Road활용

  User Information
히가와라 전기 주식회사
URL : http://www.hagiwara.co.jp/
소재지 : 나고야시 히가시구
사업내용・반도체・일반 전자 부품의 판매 및 FA기기의 제조판매


히가와라 전기주식회사 본사 별관

「(우 리는)하기와라 전기 기술을 이용해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기 위해서 어떠한 일이 생기나(을 모색), 또 자체만 아니라 타사의(보유한) 최첨단 기술도 사용하고 『 기술 상사 』로 신 사업 출범에(그 때문에 필요하다)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 런 관점에서 현재는, 예를 들면 자동 운전, 혹은 스마트 잔을 비롯한 웨어러블 기기 등 아직 확립되지 않았지만 향후 성장할 가능성이 전망되는 선진 기술에 초점.그 신규 사업화를 목표로 임하고 있다、그리고 하기와라 전기 주식 회사 기술 센터 기술 전략실 주임 세두 타카 하루 씨는 자신이 소속된 부서의 역할을 설명합니다.

이번 소개하는 고객은 각종 전자 디바이스를 비롯한 폭넓은 정보 통신 기술(ICT)을 구사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제공하는 하기와라 전기 주식 회사.그 가운데 새로운 기술 전략의 구축과 이에 기초한 신 비즈니스의 기획·개발을 담당하는 "기술 센터 기술 전략실"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회사는 선진 운전 지원 시스템(ADAS)개발용으로 위험 상황의 평가에 임하고 있던 3년 전, 실차에는 제약이 있었던 사례에서 가상 현실(VR)적용을 착상되고 포럼 에이트의 3차원(3D) 실시간 VR"UC-win/Road"를 도입.거기서 3D, VR활용 가능성이 실감되자 이후 자동차 관련 각종 기술 개발이나 사업화를 위한 평가 제안 등에서 UC-win/Road을 유효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술 센터 기술 전략실 주임 세두 타카 하루 씨


  기술 상사"의 강점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하기와라 전기 주식 회사는 1948년 무선기의 제조·수리한다"하기와라 전기 공업사"로서 창업. 그 뒤 사업 확충과 함께 1958년에 주식 회사화하고 1965년부터는 현행의 이름으로 개칭하고 있습니다.현재는 본사, 본사 별관(모두 나고야시 동구)외에 미요시 사업소, 닛신 사업소 도쿄 지점, 토요타 물류 센터, 큐슈 주재 국내 거점에다 싱가포르, 인도, 미국, 중국, 한국, 독일, 태국으로 해외 자회사를 전개.500명 가까운 종업원이 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회사는 디바이스 사업, 솔루션 사업 및 개발 생산 사업의 3사업을 축으로 구성.디바이스 사업부와 솔루션 사업부가 고객의 제품 개발이나 생산 현장에서의 과제 해결에 있어서 개발 생산 사업부가 여기서 필요한 전자 정보 제품을 개발·제조.기술 센터는 그것들의 영역을 넘어 3사업부의 기술자(약 100명)을 결집.각 사업에서 축적된 기술·정보·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향한 기술 전략의 입안, 요소 기술 개발과 신 사업 기획·를 창출하는 체제가 되어 있습니다.

「기술 상사"을 표방하는 이 회사는 전자 기기, 모듈, 유닛, 정보 플랫폼 및 화상 기술 등의 요소 기술을 강점으로 작업 지원 시스템과 자동 운전 시스템, 센서 네트워크 시스템, 차세대 HMI,보안 시스템, 물류·FA시스템 같은 분야에서 응용 기술 개발, 프로토 타입(시작)ODM개발 등에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진 기술과 그것들을 활용하는 비즈니스화 접근

「지 금 주목하고 있는 기술은 IoT(물건의 인터넷)와 M2M(Machine to Machine)입니다.지금부터 점점)여러가지 제품이 계속 인터넷에 접속하는 기계와 기계가 통신함으로써 여러가지 정보를 자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세계가 되어서 가려고 합니다」

「그러한 흐름에 대응하고 동사에서는 주요 고객인 자동차 업계에서 예를 들면 M2M에 의한 어떠한 일이 생기는지를 모색.그 일환으로서 "차량 관리 시스템"의 실현을 위한 대처가 진행 중입니다.그곳에서는 다양한 자동차의 정보를 OBD II단말을 통해서 인터넷에 띄우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빅 데이터를 취득.그것을 활용하고 새로운 사업에 연결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세두 씨는 해설합니다.

한편 그가 현재 힘쓰고 있는 주요 업무 중 하나는 실시간으로 관리 차량의 정보가 확인할 수 있는 텔레 마틱스 시스템의 개발입니다.향 후 고령화가 진행되는 미래에 보급할 것이다, LEV(Light Electric Vehicles: 초소형 전기 자동차)를 대상으로 대상 차량이 어디를 주행하고 있거나 이상이 발생하고 있지 않은지 등을 감시할 수 있다 차량 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가, 웨어러블 기기의 일종으로 카메라와 디스플레이가 안경과 일체화된 "스마트 유리"사업화입니다.그들은 그 핸즈 프리에서 다양한 작업을 할 특성에 주목하고 공장 내에서 조립, 원격지에서의 개보수, 물류 등의 작업 지원의 효과를 어필할 것입니다.


  ADAS기술용 시뮬레이터 개발에 UC-win/Road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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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운전 기술 검증:무인 택시의 실용화를 가정

차량에 탑재한 레이더와 카메라, 센서 등에서 얻는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 제동, 차선 유지 지원 드라이버에 대한 경고 등을 통해서 안전 운전을 서포트하는 ADAS.근년 급속히 보급되어 온 그 기술 개발용으로, 이 회사는 3년 전"전방의 차량에 부딪칠 뻔해자동적으로 브레이크를 밟는다"라고 하는 상황에 대한 영상 인식용 샘플 데이터의 취득에 임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실제 차량을 사용) 다가오거나 멀어지거나 하는 자동차를 인식하는 곳(데이터 취득)는 되어 있었는데, 여기서 한발 나아가고 정말 위험한 장면(화상 인식용 데이터)을 취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하 지만 고정 밀도 데이터가 요구되는 반면 실제 차량에서는 매우 위험한 뒤 다시 맞붙지 않는 등의 제약이 있어 VR에서 다양한 장면을 재현하고 평가할 수 없을까 생각.각사가 제공하는 툴을 비교 검토하는 간단한 조작으로 간단히 VR을 작성할 수 있고, 그 가격 면 외 일본에서 치밀한 서포트를 하고 있는 등의 장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UC-win/Road"의 채용에 이르렀다고 세두 씨는 되새깁니다.

「포럼 에이트에서도 당시 우리가)충돌 방지 평가용 영상으로, 혹은 의사(체험용)카메라로 쓰겠다는 것이 그것까지 거론되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의 틀과는 전혀 다른 재미 있다는 것, 많은 협력한 바 있습니다」

이 렇게 UC-win/Road를 활용하여 개발한 VR시뮬레이터는 차량용 ADAS분야에서의 위험 신의 화상 인식 평가, 가상적인 CAN(Controller Area Network)정보의 취득 등에 이용.VR시뮬레이터의 도입으로 평가의 정밀도가 오르다, 오류 검지가 줄어드는 장점도 했다고 합니다.


  UC-win/Road의 특성상 다양한 활용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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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지원 시스템

그 뒤 이 회사에서는 각종 제품의 기획과 시작에 해당하며 실제로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는 데이터의 취득에 UC-win/Road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 를 들어 전술의 차량 관리 시스템 개발에서는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와 속도, 경고 상황 등의 파악이 시스템으로서 필요한 반면 차량의 GPS정보나 CAN정보를 의사적으로 발생시킴으로써 보다 실제 차량의 정보에 가까운 환경 평가·검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한 자동 운전에 관한 검토를 하면서 무인 택시의 실용화를 상정. 이용자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해서 스마트 폰으로 예약하며 운용하는 시스템의 이미지를 UC-win/Road에서 동영상(뮤직 비디오)화.이용 장면의 재현과 함께 자동차 측에서 받고 싶은 정보의 사전 평가도 시행합니다.

「(아직 구상 단계의 것)실제로 자동차가 없어도 이러한 형태로 사전 평가할 수 있다는 섹스 어필이, 이벤트 등으로 된」

다만 시대에 선행한 무인 택시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무인 택시 자체의 실태가 이해되기 어려운 상황이 이뤄졌음을 고려.거기서 그 생각을 바탕으로 광범위한 자동 운전 자동차 및 운송 업체 트럭 등을 대상으로 자동차의 위치와 속도,상태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관리할 수 있는 "차량 관리 시스템"을 개발.이를 UC-win/Road에서 동영상화하고 사전 평가용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세두 씨는 말합니다.

또 그것들을 응용하고 차량 관리 시스템의 시위 정보를 스마트 잔에 날렸고 드라이버에서는 네비게이션에 눈을 하지 않고 전방을 보고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활용 장면을 고안.UC-win/Road에서 작성한 VR을 연계시키고 사전 평가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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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유리

「기본적으로는 전시회 등에서 회사의 대처의 소개에 쓰고 있는데, 흥미를 가지신 고객 여러분을 방문할 때도 노트북 1대를 갖고 쉽게 설명할 곳은 UC-win/Road의 좋은 점입니다」


  자동차를 둘러싼 진화와 사전 평가

향후, IoT의 보급이 예상되고 자동차가 인터넷에 연결되는, 자동차의 빅 데이터 수집 등이 진전.그것들의 정보를 외부에서 볼 수 있는 세계에 경사가 한층 더 늘어날 것이라고 세두 씨는 말합니다.

그 지경이 됐을 때 어떤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지를, 실제 차를 사용하고 사전 평가하기는 어렵습니다.거기에서 UC-win/Road가 가진 다양한 차량 정보를 외부 인터페이스로 내고 나감으로써 지금 보이고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더 활용할 것 아니냐는 견해를 나타냅니다.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라는 틀을 넘어 실제 물건이 되기 전의 의사적인 차량 모델로 사용하면서 UC-win/Road의 여러가지 가능성이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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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재 ADAS분야에서의 위험 신 평가용 VR시뮬레이터」
(제12회 3D, VR시뮬레이션 대회 온 클라우드 수상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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