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21
 Academy Users Report
아카데미 사용자 소개 / 제 21 회
중앙 경찰 대학 (대만)
Central Police University (TAIWAN)

갑자기 문 열고 뛰는 등의 동작도 재현. 대만에서의 안전 운전 시뮬레이터 훈련

중앙 경찰 대학
URL https://www.cpu.edu.tw/
위치: No.56, Shujen Rd., Takang Vil., Kueishan District, Taoyuan City 33304, Taiwan (R.O.C.)
조직 개요: 대만 도원시에 위치한 대만 경찰 간부 양성을 목적으로 한 고등 교육 기관. 1936년 내무부 경찰서와 체찌안 주립 경찰 학교가 합병하여 발족
경찰 대학의 형사 감식 빌딩
대 만 도원시의 중앙 경찰 대학은 1936년에 설립된 대만 경찰의 엘리트 양성 기관입니다. 학교에는 훈련용으로 포럼 에이트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3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UC-win/Road에서 만든 훈련 코스는 '갑자기 문을 여는 주차 차량', '차선을 계속 바꾸면서 달리는 오토바이' 등이 재현되어 경찰관은 이런 대만 특유의 위험한 상황 속에서 안전 운전 기술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대만 도원시의 중앙 경찰 대학은 대만 경찰 간부 양성을 담당하는 대만 유일의 경찰 전문 대학입니다. 경찰의 주요 역할은 보안과 교통 안전의 유지 관리입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교통학」 학부를 마련하고 있어 학생들은 교통 법규와 사고 처리, 감식, 교통 공정 관리, 교통 안전 관리 등을 공부하고, 교수는 이러한 관련 분야의 교육, 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형사 감식 빌딩에는 포럼 에이트의 VR(가상 현실) 소프트웨어 「UC-win/Road」와 연동하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가 3대 설치되어 훈련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중 2대는 2015년, 1대는 2017년에 도입했습니다. 그 목적은 교통 법규와 사고 처리 등의 도로 교통 분야와 자동차, 경찰차 운전 등 차량의 훈련입니다.

"이전에도 다른 시뮬레이터를 사용했지만, 장난감 같아 리얼리티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포럼 에이트의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라고 교통 학과장인 피창 장 씨는 설명합니다.
 
형사 감식 빌딩의 한 쪽에는 포럼 에이트 제품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3대가 설치되어 있다
대만 경찰의 엘리트 및 강사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운전석에 앉아있는
사람이 교통 학과장의 피창 장 씨
여기에서 매년 훈련을 받는 것은 교통학과 학생 30명과 기타 학생 약 300명, 그리고 외부에서 받아 들인 사람도 있습니다.

" 중앙 경찰 대학 졸업생의 대부분은 현장의 리더가 되어 40명의 부하를 통솔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리더 자신도 운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기에서 훈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찰 전문 학교를 졸업 후 실무에 종사하고있는 경찰관 수십 명이 훈련에 왔습니다. "라고 교통 학과장의 피창 장 씨는 설명합니다.

대만 경찰의 사망 원인은 교통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경찰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운전 기술의 향상은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실물 자동차의 움직임을 물리적 법칙에 따라 충실하게 재현 할 수 있습니다. 대만 경찰 엘리트들이 훈련에 사용한다는 것을 들으면, 범인과 자동차 추격전에 요구되는 180도 턴이나 자동차 앞으로 돌아 정차시키기 위한 기술 등을 상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 사용법은 대만의 거리나 산길, 그리고 고속도로 등에서의 안전 운전을 추구하는 매우 전통적인 것인 것입니다.

이날 훈련에은 대만에서 활약중인 젊은 경찰들이 모여있었습니다. 우선 강사 천자푸씨가 운전 시뮬레이터에 대한 해설을 하고 있었습니다. 현직의 젊은 경찰들은 흥미진진한 모습입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훈련에 앞서 강의하는
첸자푸 교관

이 어서, 교관 스스로가 '본보기'로서 대만의 시가지를 재현한 VR 속을 운전해 보였습니다. 우선은 시 구내의 도로입니다. 하지만 안전운전은 그렇게 간단한 일은 아닙니다. 원래는 도로의 끝을 주행해야 하는 오토바이가 차선을 바꾸면서 자동차의 앞으로 돌아다니고, 신호등이 없는 교차점에서 돌연 눈앞을 자동차가 횡단하고, 주차하고 있던 자동차가 예고도 없이 차도 쪽 문을 여는 등, 대만의 택시 등을 탄 적이 있는 사람에게는 익숙한 교통 사정이, UC-win/Road상에 리얼하게 재현되어 있습니다.

이런 교통상황에서는 조금만 방심하면 위험합니다. 교관은 일부러, 사고라고 보이려는 퍼포먼스로, 안전운전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말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강사 스스로가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시범을 보여준다

이 어 젊은 경찰관이 시뮬레이터에 앉아 번갈아 운전을 체험했습니다. 경찰 중에는 고속도로에서 단속을 하는 사람도 있다고하며, 훌륭한 핸들링을 자랑하는 사람도있었습니다. 또한 그 중에는 홍일점 여성 경찰관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있었습니다.

「UC-win/Road에서 작성한 코스는 시가지와 주거 지역에서 고층 빌딩, 고속도로, 산길이나 터널까지 대만의 대표적인 도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라고 첸 교수는 설명합니다.

" 터널을 통과하면 갑자기 비가 내리는 사례, 자동차의 그늘에 가려 횡단 보도를 천천히 건너는 노인, 신호가없는 교차로에서 정지하지 않고 튀어 나오는 자동차 등 대만의 교통 사정에 따라 25종류의 시나리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첸 교수).

대만에서의 교통 사고는 70~80%가 자전거가 얽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시나리오에도 자전거가 자주 등장합니다.

이 것들을 클리어하면서 완주함으로써 안전 운전 능력이 키워진다는 것입니다. 화려한 차량 추적은 없지만, 대만의 도로는 어떻게 될 지 모른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 훈련하면 단시간에 다양한 불규칙 장면을 체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에서 「다음에 무슨일이 일어날 것인가」라고 하는 것을 예상하면서 운전하는 능력이 몸에 붙는 것 같습니다.

코스를 주행 완료하면 종합적인 운전 기술 평가와 차선과 차간 거리를 지켰는지, 핸들과 액셀, 브레이크 사용은 적절했는지, 충돌의 위험은 없었는지 등 운전 기술의 세부 내용 진단이 내려집니다.
또한 모범적인 드라이버 코스 취득과 자신이 운전한 궤적을 비교할 수도 있으므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특유의 복습도 가능합니다.
중앙 경찰 대학에 도입되었다 포럼 에이트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 훈련하는
여성 경찰관
앞으로 달리는 자전거가 갑자기 차선을
바꾸는 등 예측 불가능한 운동을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UC-win/Road의 과정을 설명하는 진씨.
대만 특유의 교통 사정을 반영한 25가지의 시나리오를 가르치고있다

모범 운전 코스 취득과
자신의 코스 취득을 나중에 비교하고
개선할 수 있는 것도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만이 가능
운전이 종료하면 종합적인 운전 능력 외에도
차간 거리, 충돌의 위험은 없었는지 등의
내역도 평가된다

대만 사람들은 일본인에 비해 그다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이 많지만, 그 중에는 음주 운전 차량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운전 시뮬레이터는 음주 운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목적도 중요한 활용 목적의 하나가되고 있습니다.

"이미 음주 운전의 실증 실험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맥주나 와인 등과, 이외에 알코올 도수 50% 이상의 강한 술 등 다양한 주류를 준비하고 이들이 운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 예정 "라고 장씨는 말한다.

실차에서 음주 운전을하는 것은 위험하지만,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라면 자신은 "술에 취해 있지 않다"고 생각해도, 핸들이나 브레이크 조작이 실제로 어떻게 바뀌는지 훈련을 받은 학생들도 체험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경찰관 여러분은 현장에서 교통 단속을 실시 할 때에,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체험이 있으면 설득력있는 이야기를 할 수있을 것입니다.

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2018년 11월에 도쿄에서 개최된 '제 17 회 3D · 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온 클라우드"에서 "대만 경찰 대학 학생을 위한 안전 운전 훈련 시뮬레이터"로 발표하여 아이디어 상을 받았습니다". 학과장 피창 장 씨는 당시에 수상한 상장과 상패를 지금도 사무실에 장식하고 있습니다.
「제 17 회 3D · VR 시뮬레이션 콘테스트 온 클라우드」
에서 받은 아이디어 상 상장과 상패
수상은 대만 정부의 웹 사이트에서도 보도되었다

향 후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의 활용에 대해 장씨는 "자체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교통 규제 후 영향 분석 등을 실시해 가고 싶습니다. 또한 실제 거리 풍경이나 건물이 재현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학과에서는 테러 방지, 피난 훈련에도 사용할 것입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도 미래는 모션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리얼한 운전 환경을 구축하고 싶다 "고 말했다.

글 : 이에이리 료타
(Up & Coming '19 Summer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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