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s Report
유저소개/제125회
동일본 여객철도주식회사
도쿄전기시스템개발공사사무소 안전기획실

철도 전기 전문가 집단의 사업 안전 확보를 주도함
업무용 자동차에서의 현장접근 안전대책에 UC-win/Road DS를 도입

동일본 여객철도주식회사
토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소
URL https://www.jreast.co.jp/tesco/
위치 도쿄도 시부야 구
사업 내용
JR 동일본의 간토 고신 에쓰 지역에서전기 공사의 계획, 설계, 시공 관리


동일본 여객 철도 주식회사도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소안전 기획실 실장 하산 마사키 씨
동일본 여객 철도 주식회사도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소안전 기획실 안전 계획 그룹 이나모토  씨

「실존하는것은 실제로 현지에 가서 현지 시설에서 훈련을한다. 예를 들어, 열차가 달리고있는 옆에서 체험을하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 위험 등의 문제도있어서 시뮬레이션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간 토,고신 지역을 업무 구역으로하는 동일본 여객 철도 주식회사 (JR 동일본)가 출범 30 년 이상. 거기에서 일관되게 '안전'이라는 키워드에 최고 우선 순위가 놓여 있습니다. 회사의 전기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를 담당 도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실에서 소내의 안전을 중앙에서 주도하는 것이 "안전 기획실" 투숙 실장 하산 마사키 씨는 안전 확보를위한 보다 효과적인 접근 방식을 탐구에서 열차가 근처를 주행 환경에서의 훈련은 위험 회피의 관점 등에서 실제로 현장에 나가 실시하는 기회는 이전보다 적어지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대신, VR의 장점을 살려, 건물 내에서 각종 위험한 상황을 재현 할 수있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훈련을 실시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사용자는 JR 동일본에서 광범위한 전기 공사 전문 프로젝트의 조사 · 계획에서 설계, 시공 관리에 이르기까지 커버하는 '도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소 (도쿄 전력 거래소). " 특히 그 중에서 안전을 최우선 풍토 만들기를 사명으로하는 '안전 기획실 "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JR 동일본에서는 VR 기술의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함께 2017 년경부터 다양한 영역에서 그 적용을 추진. 그 일환으로 회사가 2018 년에 책정 한 「그룹 안전 계획 2023」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채용 한 교육 기법으로 VR을 응용 시뮬레이터 활용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또한 도쿄 전력 거래소에서는 '신주쿠 연구 센터 (애칭 「학원 스타」)」(2018 년 10 월 오픈)의 구상이 구체화하기에 앞서 2017 년 봄 무렵부터 업무용 자동차의 운전에 종사하는 사원 용 시뮬레이터 구축 준비에 착수. 2018 년 초에는 포럼 에이트의 3 차원 (3D) 리얼 타임 VR 「UC-win / Road」기반의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DS)를 도입. 같은 해 10 월부터이를 '학원 스타'로 옮겨 직원 교육을 목적으로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열차의 안전 · 안정 운행을 전기 관련 업무를 통한 지원

국철 분할 민영화에 의해, 지금까지의 일본 국유 철도 (국철)에서 다른 여러 승계 법인과 함께 1987 년 4 월 JR 동일본은 6 개의 지역별 「여객 철도 회사 "의 하나로서 발족. 이후 올해로 32 년을 계산합니다.

신주쿠 스터디 센터 앞에있는  도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소  안전 기획실의 여러분

한 편 도쿄 전력 거래소의 기원은 1924 년 4 월에 발족 한 당시 철도부 도쿄 전기 사무소에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후, 전술 한 바와 같이 국철 (1949 년 발족)을 거쳐 JR 동일본의 출범과 함께 회사의 12 (도쿄 · 요코하마 · 하치 오지 · 오미야 · 고기 · 미토 · 치바 · 센다이 · 모리오카 · 아키타 · 니가타 · 나가노) 지사 및 다른 3 (도쿄 · 조신 에쓰 동북) 공사 사무소와 대등 한 형태로, 철도 전기 전문 기관 '도쿄 전기 시스템 개발 공사 사무소'로 조직되기에 이르렀다 있습니다.

도 쿄 전력 곳은 1) 기차 운행과 역의 운영 등에 필수적인 대량의 전력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발 변전 설비, 송전선 망, 전차선 (가선) 및 유통 (전등 전력) 용 설비의 신설 및 업데이트 등을 할 에너지 관련 2) 열차의 안전 · 안정 수송을 지원하는 신호 시스템과 운행 관리 시스템의 신규 도입, 업데이트 등을 할 열차 제어 관련 3) 지령들과 승무원을 연결하는 열차 무선, 방재 정보 (풍속계와 지진계 등)를 수집 · 전달 또는 이용자와 직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통신 네트워크 등의 신설, 갱신 할 정보 통신 관련 및 4) 이러한 업무의 원활한 운영을 지원 다양한 총무 업무를 수행하는 철도 사무 관련 크게 4 부문으로 구성. 신주쿠 역에 인접한 혼조를 중심으로 도쿄 · 신주쿠 · 시나가와 · 요코하마 · 하치 오지 · 지바 · 니가타의 7 전기 시스템 공사 구역에 약 1 천명의 직원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안전 계획의 생각에 따라 "학원 스타 '를 활용 한 인재 육성에 힘
" 안전은 조직에서만 실시하고있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의식 향상을 어떻게 도모하는지가 가장 큰 과제"라고 하산 실장은 평가. 그래서 안전 기획실은 JR 동일본이 표방하는 '최고의 안전 (이용자의 사상 사고 제로 및 직원의 사망 사고 제로)'을 구현하기 위해 도쿄 전력 소내의 안전을 일원적으로지도. 안전을 최우선으로하는 풍토를 만들기위한 인재 육성과 함께, 예를 들어 사고가 발생하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로 일어난 사고의 본질과 원인을 탐구하고 그 위에 적절한 조치를 취할에 가장 힘을 넣고 있다고 말합니다.또한 회사는 그룹이 일체가되어 '최고의 안전'을 추구하고 행동하기 위해 '안전 5 개년 계획」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그 중 2018 년 11 월에 책정 된 "그룹 안전 계획 2023」(2019 년도부터 5 년간을 대상)는 직원 개개인의 '안전 조치'와 '안전 관리'의 진화와 변화뿐만 아니라이를위한 새로운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을 큰 기둥으로 내걸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을 배경으로 안전 기획실로 3D VR 시뮬레이터를 가진 새로운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노력이 진전되어 가고 있습니다.

같은 방에있어 특히 문제의 재발 방지책을 생각 규칙 만들기 등 그 구체화를 자신의 가장 큰 업무라고 말하는 것이 투숙 안전 계획 그룹의 이나모토씨는 서두에서 언급 한 '학원 스타'의 교육 훈련 시설의 정비를 또 하나의 새로운 주요 업무로 전파합니다. 도쿄 전력 곳은 원래 안전 관련 책상과 실제 현장 또는 현장 훈련 시설을 이용한 교육에 독점적으로 달려 온 반면 JR 동일본에서는 몇 년 전부터 VR 기술의 장점에 주목했다. 그 활용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위험 회피의 관점 등에서 VR을 적용하는 훈련 시뮬레이터의 적극적인 배치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도쿄 전력 곳은 2018 년 10 월 실천적인 훈련과 안전 교육에 특화 한 시설 "학원 스타'을 JR 신주쿠 빌딩 4 층에 개설. 거기에는 1) 이상 발견시 열차 방호의 판단 및 장비 조작을 적절하게 실시 할 수 있도록 대응 능력을 훈련하는 '열차 방호 훈련 시뮬레이터 ", 2) 탈선 사고를 재현하고 지휘 명령 계통 및 확인 대화 등 사고 방지의 포인트를 배우는 「선로 폐쇄 공사 절차 훈련 시뮬레이터 ", 3) 전기 기둥의 경사를 바꾸거나하면서 시설의 위험한 상태에 대한 감성을 기르는 '전자 기둥 붕괴 사건 체감 시뮬레이터'4) 정전 공사에서 발생 얻을 사건 등을 재현 한 일련의 절차를 제대로 수행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정전 공사 절차 훈련 시뮬레이터'등과 함께 5) 업무용 자동차 운전 중 교통 사고 방지를위한 위험 예지의 감성을 키워 줄 UC-win / Road DS를 이용한 「드라이브 시뮬레이터」를 설치. 자사 및 계열사의 직원을 대상으로하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UC-win / Road 기반 위험 예지 시뮬레이터

업 무용 자동차를 운전하는 직원의 교통 사고 방지를 목적으로 안전 기획실에서 DS의 도입이 검토 된 것은 2017 년 초. 인터넷 등을 통해 DS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스펙면을 포함한 그 충실한 제품 라인업과 애프터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그해 봄, UC-win / Road DS에 초점. 포럼 에이트 본사 쇼룸에서 실기에 접해 3D VR의 위화감이없는 움직임과 조작성이 좋고, 밤낮이나 악천후의 설정 변경이 용이하고, 드라이버에 위험 예지를 촉구 운전 감각을 되찾아주기위한 장면의 재현 이 가능한 기능을 실감 (이나모토 씨). 이듬해 2018 년 2 월에 그 도입이 결정되었습니다.

그 동안 설명한 바와 같이 "학원 스타'개설의 구상이 부상. 그 준비가 진행되는 것과 동시에, 업무용 자동차 운전 중 위험 예지 시뮬레이터 ( '드라이브 시뮬레이터 ')의 시나리오를 마련했다. "학원 스타'의 10 월의 오픈에 맞추는 형태로 완성시켜, 동 DS는 그 일각에 보관되어 있습니다.

"전기 공사 부문이므로 현장에가는 것은 낮에는 물론 야간의 경우도 많습니다." 게다가 신입 사원은 운전 경험이별로없는 반면 입사 후 최초로 현장에 배속되어 업무용 자동차를 운전하지 않을 수없는 상황에 놓이기 쉽습니다. 한편, 종래에는 경찰 등 외부 시설을 이용하고 있었지만, 인원이나 시간적인 제약도 있고, 소내 전용 시뮬레이터를 설치하고 싶다는 의향이 조성되어 있었다고  이나모토 씨는 회상합니다.

도입한  DS는 기본적으로 형식 인증 기준 준수 안전 운전 교재 중에서 목적에 맞는 내용을 선택합니다. 시가지와 고속도로 산길 주행 통해 각종 위험 예측을 체험 할 수있는 구성입니다.

다양한 위험을 구현한 시나리오에 의한 안전 운전 훈련에
다수의 직원들이 이용하고있는 모습

올해  4 월부터는 신입 사원 교육의 일환으로도 활용하는 계획이 있고, 그 의미는 역주행 문제 등 새로 적시 요소를 반영하는 등 반복 체험등을 구현하는 새 시나리고가 필요하다고  하산 실장은 말합니다.



 안전 대책의 VR 활용의 포인트

「VR을 사용하면 (안전 교육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어떤 장면도 재현 할 수 있습니다」
그 래서 평소 자신의 업무를 통해 어떤 곳에 위험이있다거나 어떤 곳이 안전을 유지하기위한 포인트인지 등의 문제를 고려. 그들을 미리 파악해 두는 것이 VR을 활용 해 나가는데있어서 간직 될 것이라고 이나모토 씨는 이번 의료진 교육 DS의 구축에 종사 한 경험에 근거한 견해를 나타냅니다. 또한 도쿄 전력 발전소의 안전 교육과 함께 DS의 효과적인 운영을 관장하는 부서의 책임자로 하산 씨는 조직의 안전 수준을 유지 · 향상시켜 나가는 것의 어려움을 토로합니다.

「안전이라는 것은 아무것도하지 않고 있으면 안전 수준은 떨어지고 마는 것입니다. " 그래서 "(이를위한 방안의 하나 인) VR을 이용한 훈련을 어떻게 정기적으로 지내는지 (이용자을 질리지 않도록 시뮬레이터 자체의) 내용을 충실시켜 나갈 것인가하는 점이 가장 포인트가된다고 생각합니다」



 안전 운전 시뮬레이터 형식 인정 기준 준거 표준 시나리오

1)위험 예측 교습 (시가지 코스 .23 개소의 위험 장면,주의 장면)
2) 야간 운전 교습 (야간 운전의 지식 및 기능 학습 장면 24 개소)
3)급 브레이크 교습 (건조 · 습윤 · 동결 노면에서의 제동 거리에 준거)
4) 고속 교습 (운전 기술 학습 장면 18 개소)
5) 지역 특성 교습 (기후, 지형 등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도로)
6) 열악한 조건에서의 운전 교습 (11 개소의 악조건 하에서의 운전 기능 학습)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画像をクリックすると大きな画像が表示されます。
글 : 이케 노 다카시
(Up&Coming '19 봄호 게재)



前ページ
  
インデックス


FORUM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