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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 소개 제80회
히메지시
시장 공실 총무부 시스템 관리과건설국 도로부 가로 건설과
System Management Div., General Affairs Dept.,Mayor's Office,
Street Construction Div., Road Dept., Construction Bureau ,
Himeji City
히메지시의 홈페이지
http://www.city.himeji.lg.jp/

시의 종합 계획 및 정보화 계획에 수반하여 청 전체의 IT활용 환경의 정비에 힘을
-3D공간 시뮬레이션의 가능성에 착안, 세계 문화 유산・히메지성을 비롯한 역사적 자원에 관련되는 다양한 사업 검토의 지원을 전개

 옛부터 교통의 요충이라고 하는 입지 조건에 더불어 히메지성의 성을 중심으로 발단한 시가지로써 번성, 오늘날에는 해외에서도 수많은 관광객이 모이는 히메지시. 이 시는 그 풍부한 역사 유산으로 지탱되어온 관광 산업은 물론, 전통 산업과 선진 기술이 공존하는 제조업면에서도 착실한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번에 초점을 맞춰서 소개하는 것은, 이 시의 시스템 관리과에 있어서, 특히 지리 정보 시스템(GIS)의 정비・운용, 청내 정보 정보 시스템의 구축등을 담당하는 청내 통신 담당입니다.
 히메지시에서는 [히메지시 종합 계획] 및 [히메지시 정보화 계획]을 베이스로 GIS를 재빨리 도입하는 등, 각종 사회 자본 정비에 있어서 정보 기술(IT)의 유효 활용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와 같은 흐름속에서 이 시는 또한, VR(버추얼 리얼리티)・CG(컴퓨터 그래픽)기술을 구사한 3차원 공간에서의 시뮬레이션이나 프리젠테이션의 가능성에 주목. 시스템 관리과가 그 운용 주체가 되어 포럼에이트의 3D리얼타임 VR소프트 [UC-win/Road]를 도입, 복수의 사업 담당 부서와 제휴하여 다양한 도시 공간 창조 씬으로 구체적인 활용이 도모되고 있습니다.
 거기서, 이 3D공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이용 환경을 정비・운용하는 관점에서 이 시의 시장 공실 총무부 시스템 관리과 계장인 후지모토 야스키씨, 미키 이씬씨 및 나카니시 리에씨에게, 한편으로는, 이 시스템을 사회 자본 정비에 활용하는 관점에서 이 시의 건설국 도로부 가로 건설과 계장인 야나가와 히로부미씨에게, 각각 말씀을 들었습니다.


■ 히메지성을 비롯한 지역 특성을 살린 거리 만들기로

 히메지시는 효고현 남서부에 위치하고, 그 지역은 하리마 평야를 중심으로 북쪽은 주고쿠 산지와 접하며, 남쪽은 세토나이카이의 섬부근에 이릅니다. 인구는 약 53만 6천명(2009년 5월 1일 현재).
 시의 심볼적 존재로써 널리 알려진 것이 히메지성입니다. 축성된 것은 14세기, 현존하는 성의 골격이 구축된 것은 게이초연간(17세기 초)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1931년에 국보로 지정되어, 1993년에는 유네스코(국제 연합 교육 과학 문화 기관)의 세계 문화 유산에도 등록되었습니다. 올해는 축성 400주년을 기념한 각종 이벤트가 개최되고 있는 한편, 가을부터는 다이텐슈의 보존 수리 공사가 단계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히메지시는 또한 1996년, 전국에서 처음으로 [핵심시]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지방 자치법의 개정(1995년)에 의해 신설된 제도. 인구 30만명 이상이라는 요건을 충족시키고, 해당 지역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이루고 있는 도시에 대해서, 정부 지정 도시에 준해 도도부현의 일부 사무 권한이 이양되는 것. 시민 서비스의 충실이나 지역 특성을 살린 개성적이며 매력있는 거리 만들기에도 연결되고, 지방 분권 시대의 모델로도 될 수 있다고 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시에서는, 장기적 전망으로 시대의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 지속적인 성장을 지침으로써 [히메지시 종합 계획]을 자리매김 해왔습니다. 그러던 중, 2006년에 주변 4마을과 합병한 적도 있으며, 시의 도시 구조나 산업 구조는 크게 변화. 게다가 인구 감소 사회의 도래나 시민 요구의 다양화등 사회 환경도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 시는 올해 3월, 2020년까지의 12년간을 대상 기간으로 하는 새로운 종합 계획 [고향・히메지 플랜 2020]을 책정했습니다.
 그 전에 종합 계획에 임하는 [히메지 21세기 플랜](계획 기간 2001년도~2012년도)이 2000년도에 책정되어 있으며, 그곳에서는 전자 시청의 추진에 관련해, 전자화에 의한 행정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목표로 한 통합형 GIS의 정비를 언급. 현 종합 계획에서도 그 확충을 한다는 방침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이 시는 이 종합 계획을 정보화 측면으로부터 추진하기 위해 [히메지시 정보화 계획]을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07년도에 책정된 현행의 정보화 계획(대상 기간 2007년도~2011년도)도, 올해 3월에 개정된 종합 계획과의 정합을 도모하기 위해 개정되었습니다.


■ 3D공간 활용의 착상과 청내 통신 담당의 역할

 GIS를 비롯해 IT의 활용에 히메지시가 가장 적극적임에 불구하고, 이번 VR・CG베이스의 3D공간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근처 자치체보다 앞서 도입한 배경에 대해서, 후지모토 야스키씨는 전술의 전자 시청 추진의 흐름과, 각종 정보의 활용이 예상되는 도시 계획에 대한 시장의 이해를 듭니다.
 게다가 [이번 대처에 있어서, 청 전체적으로 3D・VR을 활용하기 위한 환경을 갖추는 것이 시스템 관리과인 저희들(청내 통신 담당)의 역할]이라고 말합니다.
 이 시의 시장 공실에서는, 시장・부시장의 비서 업무부터 시 전체에 관계되는 다방면에 걸친 업무를 커버. 그 중 시스템 관리과는, 주민표의 사본이나 세금 증명서의 발행등 주민 복지 관련 업무용으로 호스트 컴퓨터를 운용・관리하는 전산 관리 담당과, GIS의 정비나 시의 기본 지형도 및 항공 사진의 열람・제공, 청내 정보 시스템이나 전자 시청의 구축등을 실시하는 청내 통신 담당으로부터 구성됩니다.
 전자 시청에 관해서는, 후자에 의한 업무의 일환으로써 시의 종합 계획 및 정보화 계획에 수반한 형태로 추진. 특히 GIS정비에서는 청내 내부용이나 Web사이트 열람용 외에, 합병 지역을 반영한 기본 지형도의 정비, 3D・GIS로의 대응에도 힘을 넣고 있습니다. 그러한 흐름속에서 3D공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이용을 착안. 구체적인 적용 씬으로써, 각종 사업의 비교 검토나 건물의 배치 검토, 거리만들기에 있어서의 경관 검토등으로의 가능성이 주목되었습니다.


■ 시스템의 도입 검토부터 조달, 연수, 운용의 흐름

 VR・CG기술에 기초를 둔 3D공간의 메리트를 살려, 시로써 실제 어떤 프로젝트에 적용해 가는가 ― . 이러한 관점으로부터 2005년도, 시스템 관리과(당시는 정보화 추진실)를 중심으로 도시 계획 부문・구획 정리 부문・건설 부문의 관계자가 참가하여 [3차원 공간 시뮬레이션 도입 검토회]를 조직. 도입 시스템의 종류나 그 용도, 활용의 범위등이 논의되었습니다. 일련의 검토를 통해서, [가능하면 외부 위탁이 아닌, 직원들이 3D공간의 데이터를 작성하고, 시뮬레이션등의 시스템 조작이 가능한 소프트웨어가 바람직하다]라는 스탠스가 그려졌습니다.
 다음해인 2006년도에는 검토회를 [3차원 공간 시뮬레이션 운용위원회]로써 재편. 이 위원회 아래, 건설 컨설턴트 3사가 참가하여 실시된 제안 공모를 받아, 검토회의 요망에 대응하는 UC-win/Road를 중심으로 한 시스템이 채용되었습니다. 시스템 도입후는 직원들 스스로 데이터 작성을 위한 연수와 더불어, 히메지역부터 히메지성 주변의 현황, 게다가 히메지성 주변 지구의 역사적 발자취의 정비(통칭[역사 지역 환경 정비 사업])의 일부인 [동부 나카보리선]의 3D・VR데이터 정비를 임하게 되었습니다.
 2007년도부터는 직원용 연수의 대상을 확대. 시스템 관리과가 청내 관계 부문으로부터 15명을 모집하고, 3일간에 걸쳐서 실시. 2008년도는 데이터 작성부터 프리젠테이션까지 시스템 기능의 개요를 보다 넓게 사업 담당자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1일뿐이었던 연수를 10명씩 3회, 합계 30명에게 실시하고 있습니다.
 당초에는 사업의 각 담당자 스스로가 데이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단지, 사업 담당자는 각각 본래 업무를 안고 있는데다, 시스템의 라이선스키나 컴퓨터등 물리적인 제약도 있었으므로, 각자가 데이터를 작성하면서, 나카니시 리에씨가 그 서포트를 한다고 하는 체제로써 스타트. 그래도 시스템 조달 이후, 실질적인 데이터 작성이 점차 서포트측에 맡겨졌다, 라고 미키 이씬씨는 그동안의 경위를 설명합니다.
 그것이 최근이 되어서, 도시 계획 부문으로 이동한 시스템 관리과의 전임자들을 중심으로, 사업 담당자 스스로 데이터를 작성하려고 하는 흐름도 침투. 예를 들면, 각 담당자가 Google SketchUp이나 Photoshop을 이용하여 개개의 모델을 작성, 나카니시 리에씨가 그것들을 UC-win/Road상에서 통합한다고 하는 제휴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역사 지역 환경 정비 사업]등 복수 사업에 적용, 새로운 기대도

 3D공간 시뮬레이션 시스템의 도입 검토가 시작된 후, 사업 담당자측으로부터 일관하여 이 프로젝트에 관계되고 있는 것이 야나가와 히로부미씨. 이 분은 우선, [역사 지역 환경 정비 사업]의 일부를 이루는 [동부 나카보리선]을 그 적용 대상 사업으로써 운용위원회에 제안했습니다.
 [역사 지역 환경 정비 사업]은 역사적 시가지에 특유한 교통량의 집중과 복잡한 지구내 도로망이 가져오는 문제에 대해서, 안전성과 생활 환경을 배려한 정비를 도모하려고 하는 것. 히메지성 주변 지구에는 특히 역사적・문화적 유산이 많이 존재함으로써, 나카보리를 따르는 산책 루트를 중심으로 역사 지역 환경 정비 사업을 네트워크화 하는 [역사의 길]이 정비되고 있습니다. [동부 나카보리선]은 그 주요 대상 지구의 하나. 히메지성의 나카보리를 따른 현 도로를 살려, [우치교우몬]주변부터 [큐우쵸우몬]을 지나, 조토선에 이르는 길을 산책 공간으로써 재정비했습니다. 그 때, 옛 길을 이미지한 석조 측구나 견실한 포장재가 이용된 한편, 전선류를 지중화, 각종 유적에 대한 노면 표시등의 배려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거기서, 이 사업의 경관 검토에 있어서 3D공간 시뮬레이션이 유효하게 사용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처음에 해당 구간의 현황을 3D・VR로 재현하고, 그것을 기초로 무전주화나 주변 건물의 개축, 히메지성으로의 조망 확보등의 개정 포인트를 시뮬레이션 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그 후, 2006년 10월에 현지 히메지시에서 개최된 [역사 지역 환경 정비 사업]에 관한 전국 규모의 협의회(역사적 지구 환경 정비 가로 사업 추진 협의회)에서 발표. 3D공간 시뮬레이션의 영상이 [알기 쉽다]라는 감상과 동시에, 예상 이상으로 질문이 집중하는 결과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이 시에서는 이 이외에도, [오오시오가쿠엔 거리]프로젝트에 있어서 계획안의 비교 검토, 가로우좌시키아토 공원 및 미술관으로의 경관 시뮬레이션, 오카다 교차점의 교통 시뮬레이션등, 이 시스템의 가능성을 찾는 여러가지 시도도 실시. 그러한 것을 통해서, 청내나 협의회등 행정 관계자용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일정의 성과를 올려 왔다라고 뒤돌아보는 한편, 향후에는 주민설명회등 시민 서비스에 이것을 어떻게 연결해 가는가가 과제라고 자리매김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시스템 관리과에서는 보다 많은 직원이 본래의 업무와 병행하여 이 시스템을 유효하게 활용해 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 취재에 대응, 협력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좌측부터 시장 공실 충무부 시스템 관리과 계장 후지모토 야스키씨
건설국 도로부 가로 건설과 계장 야나가와 히로부미씨
시장 공실 총무부 시스템 관리과 미키 이씬씨, 나카니시 리에씨


▲히메지 시청 청사


▲연수회 모습

▼【동부 나카보리선】무전주화, 주변 건물의 경관을 배려한 개축, 히메지성으로의 조망을 확보(무전주화, 고목의 이설)



▼【가로우좌시키아토 공원・미술관】기념목을 식수했을 경우의 경관 검토(상:가로우좌시키아토 공원 하: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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